- 고압산소치료 장비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 도민 생명·안전을 책임지는 지방정부 역할·소임을 다해야

공공보건의료 기반 확충을 위한 전북도내 고압산소치료기 도입 촉구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는 지난해 말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의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에, 일산화탄소 중독사고에 대한 응급치료에 가장 중요한 고압산소치료기가 도내에는 전무하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김명지(전주8) 의원은 14일, 제359회 임시회에서 “도내에서 언제든 강릉과 같은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며, 만에 하나 유사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타 지역으로 응급환자를 보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에 대한 응급치료에 가장 중요한 고압산소치료기 도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강릉사고가 일산화탄소가 새어나와 일어난 사고는 우리 일상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라면서 “사고라는 것은 예방이 최우선이지만,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발생 이후 대처가 더욱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그러나, 고압산소치료기는 급성일산화탄소 중독이나 잠수병 등 신체의 산소 농도를 급격히 올려야 할 경우 응급처치에 필수적인 장비이지만 우리 도에는 단 한곳도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도내 어떤 곳에서 언제 강릉과 같은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 유사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타 지역으로 응급환자를 보내야만 하는 상황이다.

특히, 가까운 전남으로 환자이송할지라도 1인용 고압산소치료기만 운영하고 있어 이미 환자가 있다면 또 다시 몇 시간을 소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만 한다.

이에 그는 “최근 캠핑 문화 발달 등 번개탄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환자가 전국적으로 수천 명씩 나오고 있다”면서 “도 역시 최근 빈곤층, 농촌 고령자의 연탄 사용량 증가, 캠핑족 증가, 화학물질 유출 증가 등으로 인해 날로 고압산소치료 장비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 큰 문제는 전북을 대표하는 국공립 병원인 전북대병원의 경우 고압산소치료기 도입 논의만 있을 뿐 구체적인 계획조차 없고, 도내 병원 중 원광대병원이 유일하게 도입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지만 이마저도 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명지 의원은 “도를 대표하는 거점 국립대학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압산소치료기 도입에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도 역시 이러한 상황을 두 대학병원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지방정부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입을 원하는 병원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적극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며,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다면 도가 운영하는 공공의료기관에 설치하는 방안까지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