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이 넘치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 돼지띠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모두의 바람과 이상(理想)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발전하는 뜻깊은 한해가 되기를 바라며, 지난해 완주군의회를 위해 군민 여러분 께서 보내주신 성원과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완주군민 여러분!

2019년은 완주군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선 7기 공약사업의 본격적인 추진과 15만 자족도시의 기반구축을 마련하는 그 어느 해보다 단합된 군민 여러분의 힘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함께 가는 길이 더욱 기쁘고 아름다울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힘찬 응원과 격려, 그리고 따가운 질책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최선의 대안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서로가 마음을 여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완주군의회는 2019년도 본예산으로 6,509억원을 의결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군민의 다양한 욕구를 모두 충족할 수는 없지만 우리군의 발전 상황, 사회복지 수요, 위축된 경기 등을 감안하여 군민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고, 군민복지 향상을 위해 알뜰하고 부족함 없이 살림살이를 꾸렸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해는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일들이 끊이지 않아 어느 때보다 다사다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군민 여러분 특유의 뚝심과 응집력을 발휘한다면 15만 자족도시 완주건설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완주군은 자족적 공공행정서비스망 구축을 위한 공공기관 완주 독립이전, 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등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추진으로 성장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산업단지입주기업지원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추진으로 모두가 바라는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모험테마마을 놀토피아 조성, 누에아트홀 개관, 종합스포츠타운 테니스장 조성 등 삶의 질을 향상을 통한 르네상스 완주건설과 전국 명품 모델로 우뚝선 로컬푸드 등 모두가 잘사는 농토피아 완주를 건설해 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묵묵히 생업에 종사하면서 군정에 적극 동참한 군민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제8대 완주군의회는 2018년 7월 개원이후 2차례의 정례회(40일)와 7차례의 임시회(40일)를 개최하여 ‘완주군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 예방 및 저감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의원발의 제․개정 조례안 14건, ‘완주군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군 제안 제․개정 조례안 62건,‘2019년도 본예산 및 2018년 추가경정예산안’ 등 예산안 9건, ‘군청사 주변 유관기관 이전을 위한 완주 군관리계획 결정변경’등 의견청취안 5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등 승인안 5건,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구성’등 동의안 28건, ‘완주군 민간위탁기관 전반에 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등 결의안 4건, 그밖에 의회회기일수 연장 등 15건으로 총 142건의 의안을 접수 처리했습니다.

2019년 새해에도 완주군의회는 군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생생한 지역여론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하고자 더욱 바르고 진지한 자세로 군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며, 군민 여러분께서 의회에 부여해 주신 권한과 책임을 뼈속 깊이 헤아려 우리군이 조화롭고 균형 있는 발전을 거듭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2019년 한해가 대화와 타협, 다양한 의견의 공유와 합리적 대안마련을 통해 그동안 함께한 노력들이 찬란한 번영의 열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 1. 1.

완주군의회의장 최 등 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