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지난 10월부터 전주시 팔복동에 건설 중인 폐기물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해온 가운데 국회가 어제(27일) 열린 올해 마지막 본회의에서 쓰레기폐기물로 만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정동영 대표는 오늘(28일) 보도자료를 통해서 “어제 저녁 국회 본회의에서 폐기물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하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전주 팔복동 쓰레기 발전소 건설을 막을 첫 단추가 끼워졌다”면서 “전주 시민들의 깨끗한 공기를 숨쉴 권리와 쾌적한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팔복동 폐기물발전소 건설을 앞장서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지난 10월 팔복동 폐기물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폐기물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법에서 제외하는 법 개정과 팔복동 폐기물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대책위가 주최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해 법 개정을 약속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지난 10월 열린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전북 익산을)과 긴밀히 공조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주원전주가 전주 혁신도시에 건설 중인 폐기물발전소 허가 발급과 외국계 사모펀드에 매각된 과정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11월 관련 법 개정안을 후속 발의하는 등 이번 법안 통과에 힘을 보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발전사업 허가 이후 허가를 받은 기업이 실제 발전사업을 영위하는지, 매각한 경우라면 매입기업의 지분구조 등을 파악해야 한다’는 정동영 대표 지적에 대해서 ‘공감한다. 향후 업무 추진시 반영하겠다’고 답변했으며, 전주 폐기물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동영 대표는 “폐기물에너지가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되면서 보조금 등 정책적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건설 중인 폐기물발전소 건설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팔복동 폐기물발전소 건설이 완전히 중단될 때까지 전주 시민들과 함께 연대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