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인정한 전북도 재난관리능력
- 재난‧재해 예방사업 및 시설점검으로 안전사고 잠재요인 제거
-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 추진으로 지역안전지수 개선
- 도민 생활 속에 스며든 안전문화
- 지속적인 안전교육‧훈련으로 도민의 재난대처역량 강화
- 재난‧비상대비 365일 상황관리로 초동대처능력 제고

2018년 재난·재해 예방사업과 시설 안전점검, 사고예방을 통해 자연재해, 사회재난, 생활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예방사업과 관련한 각종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민‧관이 함께 참여해 안전점검을 확대하는 한편, 도내 재난취약시설을 줄여나가고 있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각종 안전지수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등 ‘안전 전북’을 위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전북은 재난·재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는 취지 아래 매년 재해예방 사업을 확대해 왔고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478개 지구에 6,346억원을 투입해 왔다.

그 결과 완주 화평지구와 군산 해망 3지구가 재해예방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 선정돼 인센티브 3억원을,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공모사업에 완주 기당천 등 3곳이 각각 선정돼 인센티브 47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새로운 재해예방 대책 사업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19년 행정안전부 풍수해위험생활권정비사업에 임실군이 선정돼 국비 150억원을 확보해 재해예방사업 투자를 극대화했다.

더불어 지진에 강한 공공시설물을 만들기 위해 도내 392곳의 건물에 216억원을 투입해 내진보강 사업을 진행하며 내진 보강 확보율을 45.4%까지 끌어 올렸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사회 전반의 안전위험 요인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으며 특히 재난취약 시설 30곳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을 실시, 지난 2016년 62곳이던 재난취약공공시설이 올해는 54곳으로 대폭 감소했다.

특히 전국체육대회, 장애인체육대회 등 굵직한 전국 규모행사를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 여러 유관기관과 연계해 차량돌진, 인질억류, 화학테러 탐지·제독 등 대테러 대비 합동훈련, 경기장 및 주변 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4시간 상황유지를 통해 사고 없는 대회를 치러냈다.

전북의 안전사고 예방활동은 정부 각종 지표에서도 잘 나타난다. 행정안전부의 2018년 지역안전지수 발표결과에 따르면 전북도의 평균 안전지수는 2.857로 도부 3위로 상위권을 유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1만명당 절도·살인·강도·폭력·강간 등 5대 강력범죄 발생률이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전국 최상위를 기록했으며 자연재해 분야도 꾸준히 1∼2등급을 기록하며 전국에서도 방재역량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생활안전분야에서도 2등급을 기록하며 2015년 최초 3등급에서 2016년 2등급으로 상승한 이후, 3년 연속 2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안전사고에 대한 도민들의 의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2,375건에 불과했던 안전신고 건수는 2016년 6,295건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2017년에는 1만8648건, 2018년에는 2만2626건으로 3년 전에 비해 무려 800% 이상 신장됐다.

이는 타 시도와 비교했을 때도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안전의식에 대한 도민들의 신고의식이 타 시도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파악되는 요소다. 도민들이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셈이다.

전북도는 도민들의 재난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해 14개 시·군에서 7개 재난 유형에 따른 토론과 함께 30회에 달하는 현장대응훈련을 실시, 행정안전부로부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17회의 재난상황 모의훈련, 행동매뉴얼 정비, 예·경보 및 관측시설 확충을 통해 보다 빠르게 사고에 대응 하고 있으며, 충무·화랑훈련 및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비상대비 확립,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강승구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안전의 토대 위에서 전북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민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수 있는 안전전북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