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배 김제시장은 지난 17일 완주군 삼례읍 만경강에서 만경강 유역 5개 기초자치단체장(전주,군산,익산,김제,완주)과 김청흥 익산국토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만경강 유역 협의회 구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관계기관의 장이 참여하는 협의회는 만경강 유역의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상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실무 위원회는 협의회 소속기관 관계자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그리고 전북 연구원 등 유관기관, 교수 시민단체등 민간 전문가들까지 참여해 만경강 유역의 효율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북의 대표 하천인 만경강은 생태·문화·역사·관광 자원이 풍부해 다양한 잼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자원이 지역별로 흩어져있고 관리 주체도 분산돼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익산국토청과 5개 기초자치 단체는 지난 7월부터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협의회 구성을 논의해 왔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김제시 박준배 시장은 “김제시 백구면.공덕면 일원의 농경지가 매년 침수피해가 발생하는데 만경강 준설 하상 정비등이 이루어져 침수 피해가 없는 하천이 되도록 부탁하며 만경강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생명의 강으로 복원돼 지역주민과 이용객이 쉽게 다가갈수 있는 친수공간이 조성되도록 함께 노력 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