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호영 의원, 공론화 통한 부지선정 등 주민피해 최소 및 이익 최대화 방안 모색 강조 …악의적인 정치공세엔 강력 대처 표명

안호영 국회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완주 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 폐기물 매립장과 관련, 주민동의 없는 설치는 재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조속한 공론화를 통해 부지선정, 규모, 운영방식 등 주민피해 최소화 및 이익이 되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하지만, 이를 방해하는 근거 없고 악의적인 정치공세에는 강력하게 대처할 것임을 천명했다.

안호영 의원은 14일 ‘완주 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 폐기물 매립장에 대한 입장’이란 글을 통해 “테크노밸리 제2산단 조성은 미래 완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서도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이 측면이 상존하기 때문에, 이런 부정적인 요소들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납득시킨 후 결정돼져야 하고, 무엇보다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재산권 등 기본권 보장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지금 설치예정인 매립장의 위치는 아파트단지, 학교와 근접해 있기 때문에, 군민들의 재산가치 하락과 환경문제로 인한 건강에 대한 피해가 우려됨에도, 충분한 공론화 과정없이 추진됐다”며 “이 사업에 따른 현 폐기물 매립장 추진은 재고돼야 한다”고 표명했다.

안 의원은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들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보장돼야 하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는 제도와 문화가 재정립돼야 한다”며 “하루빨리 주민과 행정, 환경과 폐기물 처리시설 전문가 등이 참여해 공론화를 통해 부지선정, 규모, 운영방식 등 주민의 피해가 최소화되고 이익이 되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호영 의원은 그러면서도 정책적 대안 모색과 조속한 해결을 방해하는 근거 없고 악의적인 정치공세에는 단호히 반대하고 강력하게 대처할 것임을 강조했다.

안 의원은 “폐기물 매립장과 관련한 주요 사항은 의정활동 이전에 결정됐음에도, 최근 대책위 유인물 등에 현직 국회의원을 거명하며 배후세력 등을 운운하는 것은 명백히 명예를 훼손하는 범죄행위이자, 전형적인 정치공세”라며 “정치적 목적으로 이 문제를 이용하는 것은 합리적 해결을 막고 군민갈등을 깊게 해, 그 피해가 결국 군민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앞으로 군과 의회, 군민들이 성숙된 시민의식으로 공론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찾기 바라며, 주민의 쾌적한 정주여건, 환경권, 재산권이 보장되는데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