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언련, 원 소스 멀티 유스(one-source, multi-use)를 기치로 인터넷언론의 신기원 달성

 

이영철 구진그룹 회장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 ‘인터넷언론인연대 정기총회 및 창립 1주년 기념식'의 축하 행사로 열린 ‘2018 IJC 발전 공로패' 등 공헌상 및 '2018 IJC 기자상’ 시상식에서 인터넷언론인연대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8 IJC 발전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영철 회장은 중국에 구진집단을 설립해 중국내 총판과 지사 10곳을 설치 운영하면서 한국제품 수입 판매와 홍보를 통해 중국수출 활성화의 첨병을 맡고 있는 기업인이다.

또한, 벨기에 브뤼셀을 본부로 세계 30여개국 분회로 구성된 세계녹색디자인조직World Green Design Organization, WGDO) 한국분회의 부주석도 맡고 있다.

이영철 회장은 이날 수상 소감을 통해 "한달에 3주는 중국에서 지낸다. 여러 중국 그룹사들과의 합작을 통해 한국의 우수제품과 해외마케팅 활성화를 진행하며 중국내에서 구진집단이 한발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 했다“라고 최근 활동을 소개하면서,"마침 귀국해 있는 시기에 인터넷언론인연대 창립1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수 있어서 무한한 영광이다. 연대 운영진과의 특별한 인연도 있는 만큼 인터넷언론인연대의 발전은 저에게 남의 일이 아니다. 인터넷언론인연대의 발전에 작으나마 성심껏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본 행사인 인터넷언론인연대(인언련, IJC, 상임회장 조장훈) 정기총회 및 창립 1주년 기념식은 소속 기자 및 외빈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따로 또 같이'를 기치로 '원 소스 멀티 유스(one-source, multi-use)' 방식의 공동 취재 시스템을 구현하며 인터넷 언론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인터넷언론인연대는 지난해 국정감사 직후 20여명의 우수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진행 과정에서 단체의 필요성에 공감한 취재 및 촬영기자들이 의기투합해 지난해 12월 8일 인터넷 매체 및 중소 일간지, 주간신문 등 소속 언론인 70여명을 주축으로 결성됐다.

이들은 지난 1년간 공동 취재 활동을 꾸준히 펼친 결과 △2월 교육부의 2021 대입 수능 국어 과목 '문법 출제 제외' 설문조사 특종 보도 및 정책 철회 성과 △ 3월 L모 기초단체장의 '막말 갑질' △ 지난해 12월 S모 전 강남구청장의 전현희 의원 마이크 강제 종료 사건 단독 보도 및 이에 뒤이은 지난 2월 해당 구청장의 개인비리 구속 △4월 대한체육회 '미투 사건' △6월 김재원 의원의 '의성군수 음주운전 수사 압력 발언' 동영상 등 단독 특종을 연이어 공개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또한,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남북 정상회담 성공 예고' 인터뷰, △경북지역 유일의 민주당 기초단체장인 장세용 구미시장의 '새마을 테마파크' 및 '박정희 유물 전시관' 관련 특종 인터뷰 △박용진 의원의 '유치원 비리 척결, 끝까지 간다' 인터뷰 등 굵직한 사회 이슈를 담은 공동 인터뷰를 연이어 진행하며 인터넷 언론의 지평 확대에 꾸준히 노력해 왔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지난해 창립 후 1년간 세운 공적을 인정받은 조장훈 상임회장과 이사진의 향후 2년간 연임이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됐으며, 김성곤 전  국회 사무총장, 이관규 고려대 교수 등의 축사, 이개호 농림축산부 장관의 영상 축사, 국회의원 5인을 포함한 8인의 서면 축사 등에 이어, 지난 1년간 활동영상 공개, (사)세계한궁협회와의 MOU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이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 ‘2018 IJC 발전 공로패' 등 공헌상 및 '2018 IJC 기자상’ 시상식에서는 지난 1년동안 인터넷언론인연대 발전에 공이 큰  이개호 농림축산부 장관이 '2018  IJC 국정발전 감사패'를,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 고려대 이관규 교수, 중소기업중앙회 원재희 부회장 등 정관계·학계 및 경제계 인사 20여명이 각각  ‘2018 IJC 발전 감사패'  ‘2018 IJC 발전 공로패' '2018  IJC 의정발전 감사패' 등을 수여받았다.

 

이영철 구진그룹 회장은 이 가운데 연대 발전과 운영에 직접 기여한 공로자에게 주어진 '2018 IJC 발전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어서 인터넷언론인연대 소속 기자 3명에게 이날의 하이라이트인 ‘2018 IJC 기자상’이 특종상 부문, 에디터 부문, 지역언론 발전 부문으로 나누어 수여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