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재단 이하)은 10월 초 전북 남원·익산 공용버스터미널을 문화터미널로 탈바꿈하고 본격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재단(대표이사 이병천)의 문화터미널 조성사업은‘예술과 사람이 머무는 문화터미널’의 슬로건으로 전북 방문의 첫 관문인 터미널 이미지를 제고하고, 공공시설의 복합적 문화공간화로 공간 활용의 가치를 부여하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일상에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시작했다.

지난 2017년 고창과 무주 안성터미널에 이어 올해는 남원·익산 문화터미널이 개소를 앞두고 있다.

 

잠시 스치는 터미널이 아닌 여유 있게 머무르고 예술을 향유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공연․전시․교육․강연․독서는 물론 주민커뮤니티 활동 등 주민주도형 문화예술활동이 가능한 복합공간으로 설계․공사를 완료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 준비에 한창이다.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이병천 대표는 “주민들이 보다 일상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역의 예술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터미널을 조성했다.”며 “문화터미널의 기반을 더욱 확대해 문화터미널이 전북 여행의 첫인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터미널 남원·익산은 9월 마지막 주 '문화가 있는 수요일' 행사를 시범 운영했으며 10월 둘째 주를 시작으로 문화예술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된다.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터미널 이용객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수요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전시·교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