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22일과 23일 이틀간 2018 제15회 에너지의 날 기념 시민참여 행사 진행
- ‘불을 끄고 별을 켜다-나누자! 평화의 에너지’ 주제로 한 다양한 문화행사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독려
- 기후변화 주제의 얼음조각 퍼포먼스 ‘북극곰과 펭귄이 녹고 있어요’ 등 행사 ‘다채’

올 여름 사상 최악의 폭염이 이어지면서 전력사용량이 급증한 가운데 전주시가 시민들의 생활 속 에너지 자립문화 확산을 위한 에너지의 날 기념행사를 연다.

전주시와 전북환경운동연합, 에너지시민연대는 오는 22일과 23일 이틀간 시청 강당과 전주시네마타운에서 ‘2018 제15회 에너지의 날’ 시민참여 행사를 개최한다.

‘에너지의 날’은 역대 최대 전력수요를 기록했던 지난 2003년 8월 22일을 기념해 에너지 전력수요 급증과 온실가스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온난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이듬해인 2004년부터 매년 전국에서 열리는 행사다.

‘불을 끄고 별을 켜다-나누자! 평화의 에너지’를 주제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풍성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22일에는 전주 시청 강당에서 ‘제15회 에너지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우리 동네 기온측정 결과 발표 △얼음조각 퍼포먼스 △에너지 절약 다짐 서약 및 북극곰 인증샷 △자전거 발전기 체험 △향초 만들기 △LED조명 만들기 △별자리 행성 관측 △환경 매직, 수리수리 마술 공연 △안태상 밴드공연 △변사 최영준과 함께하는 무성영화 ‘검사와 여선생’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날 오후 9시부터 5분간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에너지 사용 줄이기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전등 끄고 가족과 대화하기’가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또한, 23일에는 오후 7시부터 전주시네마타운에서 일회용품 플라스틱으로 야기된 심각한 환경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알바트로스’ 상영 및 감독과의 대화가 진행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 영화는 북태평양 하와이 인근의 외딴 섬에서 인류가 버린 쓰레기에 신음하다 죽어간 대형 조류인 알바트로스를 중심으로 환경문제 심각성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역대 최악의 폭염 속에 급증한 전력사용으로 인한 에너지문제와 일회용 플라스틱의 무분별한 사용 등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시민들이 인식하고, 가정이나 직장에서의 에너지절약 실천 운동을 통해 온실가스 저감 운동에 동참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