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경찰서(서장 김 성 재) 청문감사실에서는 주민이 공감하는 치안활동을 내실있게 추진해 옴은 물론 직원 간 소통과 화합의 직장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피해자 보호활동, 내부고객 비위예방 활동, 따뜻한 인권경찰로 거듭나는데 총력을 다 하고 있다.

 

◆ 피해자보호를 위한 기능 간 협업 강화 토크

실질적인 범죄피해자보호를 위해 본서 및 지․파출소를 방문해 기능 간 연계 협업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피해자 여비 지급 개선 부분 및 스마트워치 상시비치 등 피해자보호․지원제도에 대해 재차 알리기 위해 지·파출소는 물론 112종합상황실, 여청, 수사부서 방문 각 기능별 피해자 보호 업무에 대해 강조하고 피해자보호 업무에 관심을 갖도록 독려하고 있다.

 

◆ 피해자보호관과 실천 방안 집중 토론회 개최

피해자보호관으로 지정된 팀장 및 지·파출소장이 한자리에 모여 실질적인 피해자보호지원 실천 방안에 대해 공유했다.

피해자보호관은 피해자 요청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2차 피해 예방 총괄하고 피해자 전담경찰관 연계 확인해 부서별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역할과 함께 피해자 보호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내실화에 힘쓰고 있다.

 

◆ 하반기 내부고객 공감 청문활동 내실 추진

휴가철과 맞물려 있는 시기에 어수선한 분위기를 가라앉히고 평상시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자고 당부하며 의무위반이 발생치 않도록 독려하고 경찰공무원으로서 지켜야할 의무를 강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고충 및 건의사항들을 청취하고 애로사항 등을 함께 공유하는 등 내부고객 만족향상에 더욱 노력하고 있다.

 

◆ 부서별 인권진단 실시

인권 친화적 대민 활동 전개를 위해 인권교육 실시는 물론 수사부서 환경개선공사를 비롯 각 기능과 인권 진단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지능팀, 강력팀 수사부서에서는 민원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사무실과 분리된 일반 조사실을 설치해 인권 친화적 수사 환경을 조성하고 청문감사실에서 인권진단 체크리스트를 개인별로 배부해 인권경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고있다 .

 

◆ 청렴도 향상 위한 교육 강화

청렴문화 분위기 조성 및 깨끗한 경찰상 확립을 위해 청렴 동아리와 함께하는 캠페인, 사이버 교육 독려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사이버교육은 경찰 청렴가이드, 수사경찰 사이버 청렴교육, 사이버청렴교육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으로 이루어져있어 직원들의 청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방문 민원인 고민해결 앞 장

방문 민원인을 친절하게 맞이해 고민해결에 앞장서고 있어 민원인들의 잔잔한 호응을 얻고 있다. 경찰업무에 불만을 토로하는 민원인들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직접 관련부서와 신속하게 연결 민원업무에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있다.

김성재 서장은 “직원들과의 마음을 통한 진솔한 소통과 역지사지의 심정으로 소소한 일에서부터 정성을 다하는 예방적 활동이야말로 바른 직장 문화정착에 밑거름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양질의 치안서비스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흐트러짐 없는 섬세한 공직생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고.”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