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2020년까지 135억 들여 구축 

고창군(군수 유기상)이 현재 사용 중인 생활폐기물매립시설 매립용량 포화에 따라 쓰레기 대란 예방과 친 자연적인 생태환경 조성, 환경부 정책방향인 쓰레기매립 제로화에 맞춰 생활폐기물 소각로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일 군에 따르면 ‘소각시설 설치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총 사업비 135억원을 들여 고창군 아산면 계산리 680-6번지 일원에 지하1층 지상4층(연면적 2,433㎡)의 규모로 1일 25톤을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 소각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소각시설 설치사업’은 지난 2015년 환경부 사전협의와 타당성 조사용역 등을 마치고 2017년 2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해 경관심의와 전라북도 건설기술심의 등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군은 검토의견사항 57건 중 반영 49건, 일부반영 8건을 설계에 반영해 지난 6월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완료했다.

특히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이달 초 4개 분야(전기·토목·건축·건축설비)에 걸쳐 전라북도 원가심사를 실시했으며 향후 환경부 재원변경협의 절차 완료 후 소각시설 설치사업을 9월에 착공 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소각장 설치사업이 완료되면 안정적이고 위생적인 폐기물처리로 생활폐기물 매립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뿐만 아니라 소각로에서 발생한 폐열을 이용해 열원을 생산 재사용하는 등 안전한 환경오염물질 처리와 함께 소각 폐열을 이용한 에너지의 자원화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