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13일 농업기술센터 교육장에서 땅콩 재배농가 85명을 대상으로 땅콩 병해충 예방과 고품질 다수확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땅콩의 수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에 장마가 겹쳐 장마철 중점 재배 관리 및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시행에 따른 땅콩 안전 생산관리 교육도 함께 추진했다.

땅콩은 협(꼬투리)이 땅속에 있어 습해에 매우 약해 배수 불량시 생육이 저조해 수량이 떨어지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여름철은 땅콩 생육 중・후기로 땅콩의 수량성을 결정하는 시기”라며“검은무늬병, 갈색무늬병, 녹병, 그물무늬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적용약제를 예방 위주로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제는 7월 중순~ 8월 하순까지 최소 4회 이상 필요하며 한 가지 약제를 계속 사용하는 것보다는 계통이 다른 약제를 교호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편 고창땅콩은 지난 5일 지역농・특산물 부분에서‘2018년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 대상’대상을 수상하며 전국 최고 품질 땅콩으로 입지를 단단히 다져가고 있으며, 고창군은 지속적인 교육 및 품질관리,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로 지역 대표 브랜드로 정착시켜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