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일 도·시군·관계기관 20여명 참석
- 8월까지 문체부에 지정 신청, ’18.10월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10월부터 2019년 9월 예비사업 추진(사업 컨설팅), ‘19년 하반기 문화도시 지정 (5개 내외)

전라북도는 지난 20일 전북연구원에서 문화도시 지정에 관심이 있는 시군,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연구원과 함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광호 책임연구원을 초청해 문화도시 지정과 관련한 주요내용 및 준비 필요사항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초기부터 문체부와 함께 문화도시를 기획하고 구체화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전문가가 함께 해 그동안 문화도시를 준비해온 시군의 애로사항을 듣고 토의하는 중요한 자리가 됐다.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도시 추진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지역문화진흥법상 문화도시 지정에 필요한 공고를 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9년부터 매년 5~10개 문화도시 지정, 2022년까지 30개 내외의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정분야는 역사전통 중심형·예술 중심형·문화산업 중심형·사회문화 중심형·지역 자율형 5개 분야로, 지정후 5년간 장소(Hardware) + 콘텐츠(Software) + 인력(Humanware) 분야 통합 지원(5년간 최대 200억원/국비 및 지방비 50%:50% 매칭)을 사업내용으로 한다.

문화도시 지정과 관련해 가장 큰 특징은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문체부)을 받은 뒤 지자체 자체적으로 문화도시 예비사업을 1년간 추진하고 추진실적을 평가해 문화도시 지정을 받게 된다는 점이다.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는 문화특화지역 사업(도시형, 마을형) 및 지역거점 문화도시를 추진해 그 결과 도시문화와 관련된 많은 사업경험을 축적한 바 있다.

전라북도는 2007년부터 전주전통문화도시 사업을, 문화특화지역의 경우는 2014년 남원이 전국에서 최초로 문화도시형 문화특화지역에 선정된 이래 2018년 현재 남원, 군산, 익산, 정읍, 완주, 진안, 임실, 장수 8개 시군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는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규모이다.,

새롭게 추진하게 될 문화도시는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 확산”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4대 목표(① 지역사회 주도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② 지역고유의 문화가치 증진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③ 문화의 창의성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구축, ④ 문화적 도시재생과 접목한 사회혁신 제고)를 표방한다.

전라북도 김인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시 조성을 통해 문화균형발전을 꾀하고 지속가능한 새로운 지역발전전략으로 등장한 문화도시 사업에 도내 지자체가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당부드린다”며 “앞으로 도에서도 문화도시 지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전북도는 문화관광재단, 각 시군과 함께 문화도시 지정에 필요한 협의체를 구성해 지정을 원하는 시군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