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촌천 등 생태계 복원 생명이 숨 쉬는 하천으로

 

남원시가 오랫동안 훼손되고 방치돼 있는 하천과 도랑의 기능을 복원하고 생태계 복원사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남원시는 먼저, 오염된 하천을 생명이 숨 쉬는 하천으로 되살리기 위해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광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마무리한데 이어 2020년까지 예산 95억원을 들여 주촌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예정이다.

주천면~노암동을 흐르는 주촌천은 상류지역 축사와 농경지에서 오염물질이 유입되고 노암농공단지와 함파우 유원지 개발지역과 연접해 있어 수질개선 및 생태복원이 요구돼 왔다. 이번 사업은 노암동 노암교에서 어현 목기단지에 이르는 2km구간을 복원한다.

남원시는 복원사업을 통해 어류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생태여울을 조성한다. 생태 서식지, 생태관찰 · 탐방로 등도 설치해 수질개선과 수생태계를 복원한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주민설명회를 갖고, 안전한 하천 치수를 위해 하천기본계획에 맞춰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주촌천이 복원되면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원시는 물길 상류인 도랑에서부터 오염원을 줄이고 관리하자는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옛도랑 복원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전예방적 차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내 집 앞 도랑 복원사업은 도랑준설, 수질 정화식물 식재, 주민실천 운동 등을 전개해 생활하수, 쓰레기 등으로 오염된 도랑을 건강하게 만든다.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운봉읍 주촌마을 도랑은 예산 6,000만원을 들여 도랑주변 환경정비, 수중정화식물인 노랑꽃창포를 식재한다. 둔치에는 황매화 등을 심어 아름다운 꽃길도 만든다.

생태계의 다양성과 토종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외래 동식물 퇴치사업과 토종어류 방류행사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생태계 교란 외래어종인 베스·블루길 3.8톤을 지난 4월부터 수매하는 한편 베스 인공산란장을 설치해 그 알을 제거하고 있다. 외래식물인 가시박등 제거도 시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토종어족자원 보호에도 앞장선다. 지난달 다슬기 55만패, 참붕어 10만수 등 토종어류를 요천과 광치천 등에 방류했다.

남원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생태복원 사업을 통해 남원시가 환경, 사람, 문화가 어우러진 생태녹색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