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최우수상’과‘우수상’수상

 

전북도가 고용노동부 주관 ‘2018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평가에서 일자리정책 추진 부문과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우수사업 부문에서 각각 전국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동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정부가 시행하는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정책평가 부문에서 전북은 지난해 ‘종합대상’ 수상에 이어 올해 ‘최우수상’ 수상으로 2년연속 일자리정책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됐다.

이번 수상에 따라 일자리정책 평가 부문에서는 일자리관련 사업비 2억원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우수사업 부문에서는 공모사업 우선권 및 관련사업 지방비 대응자금 50% 면제 인센티브를 받는 겹경사를 맞았다.

고용노동부는 2010년부터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일자리 관련 지표(정량평가)와 단체장 의지와 정책추진 노력도(정성평가) 부문으로 나누어 심사하고, 전년도의 고용상황 및 일자리정책을 종합평가해 우수지자체를 시상해오고 있다.

20일 오후 2시 세종특별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우수평가 지자체장, 관계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 을 갖고 올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지자체에 대해서 시상했다.

금년도 평가에서 전북도는 지난해 지역고용시장 위축으로 인해 고용률 등 각종 지표가 악화되는 어려운 고용 여건 속에서도 일자리창출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북도가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지역 특성을 살린 일자리 시책과 자치단체장의 일자리창출 의지 등이 심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삼락농정·토탈관광·탄소산업 등 전북지역 특화 일자리 창출 중심의 전북도정 운영이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그동안 모든 도정이 일자리와 연관된다면서, 특히 전북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할 것을 강조하고 각종 일자리정책을 추진해왔다.

농산업에 기반한 일자리 창출, 전북투어패스를 통한 관광서비스 일자리창출, 탄소산업 활성화를 통한 미래먹거리 기반조성 등 3대 핵심도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 시책이 지역자원과 특성을 살린 일자리 정책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로컬푸드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선순환 시스템 구축, 공연예술분야 신규 일자리창출을 통해 청년예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공연예술단 육성 지원사업, 전북형 4차산업혁명의 마중물이 될 전북연구개발특구 조기 활성화사업 등 전북도에서 새롭게 발굴한 일자리사업의 창의성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 일자리정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청년기본조례 제정과 청년정책위원회 신설 운영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도 미래 지속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 점 역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이끌어낸 요인이 됐다.

올해 처음 도입된 일자리의 질 개선 노력도 부문에서는 고용노동부 전주지청과 협업으로 추진한 장시간근로 개선과 일자리 나눔을 위한 시간선택제 장려, 일과 가정의 양립 문화 조성을 위한 각종 시책 추진,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사회적경제 활성화 노력도 부문에서도 전국최초로 사회적 경제 공동판매장을 구축하고 마을기업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는 등 그동안 전북도가 사회적경제의 확산을 위해 선도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온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수상과 관련 “현 정부가 최우선 정책과제로 일자리창출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 정책과 추진실적을 인정받아 더욱 의미가 있다”면서 “인센티브로 받은 사업비도 지역의 고용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고,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위해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