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선물 사람의 정성을 더하다 

 

이러한 고랭지 환경의 운봉 상추는 일교차가 큰 장점을 살려 연중 최상품으로 재배되지만 특히 타 지역에서 재배가 어려운 고온기 7월~9월에는 전국 어느지역 상추보다 아삭한 식감과 저장성을 갖추고 있어 상품성이 우수하고 맛있다.지리산권 해발500m가 넘는 남원시 운봉은 고원이면서 분지로 평지와는 다른 고랭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 지역 상추농가들은 단일품종 생산과 손바닥크기의 상추 잎을 따서 포갠 2kg 단위 소포장 판매를 하는 등 생산과 유통을 선도하고 있어 타 작물과 비교해 많은 노동력이 소요되나 가격경쟁력에 있어서 뒤지지 않는다.

남원시 상추재배 농가들은 지난 겨울 쉬지 않고 상추를 재배해 출하 하면서 다음해 토양관리, 병해충관리를 위해 교육장을 찾아 듣고, 질문하며 열정을 다해 배움의 시간을 보냈다.

 

최고품질의 상추를 재배하고자 하는 열정이다. 이제 봄재배를 마치고 여름재배를 위해 토양을 개량해 여름 고온기 재배를 시작한다.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는 최상의 자연환경 여건을 활용해 최고의 품질 운봉 상추를 연중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토양환경관리를 위한 교육과 상추시설재배 농가의 스마트농법 적용을 위한 지원사업 및 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남원시는 상추재배환경개선을 위해 고설재배 시설을 지원하고 있어 그 면적이 3ha이상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