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 수상작 선정
- 전주시, 제4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 심의를 통해 부문별 꽃심상 1명씩 총 2명을 포함한 48명 입상자 선정
- 국한문혼용체 민족선언서, 전주의 출판문화를 보여주는 지역신문 및 잡지 창간호 등 전주 기록물로 인정 받아

 

대한민국정부가 지난 1952년 국한문혼용체(한글토)로 제작 간행한 민족선언서와 유구한 전주의 출판문화의 흔적이 엿보이는 전주지역 출판 잡지와 신문의 창간호 40점이 ‘제4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전주시는 ‘제4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에 접수된 650여점의 기록물에 대한 전주시 민간기록물관리위원회 엄격한 심의를 거쳐 꽃심상(대상) 2명을 포함한 총 48명의 입상자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기록물 수집 공모전은 3.1운동 부문과 전주기록물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먼저, 3.1운동 부문 꽃심상(대상)에는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대한민국정부가 지난 1952년 국한문혼용체(한글토)로 제작 간행한 민족선언서가 선정됐다. 이 기록물은 기증자가 선친에게 물려받아 간직하고 있었다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전주시에 기증했다.

 

또한, 전주 부문 꽃심상(대상)에는 전주 지역 출판 잡지 및 신문 창간호(40점)가 선정됐다. 전북도민신문, 전주일보, 전라일보(제호변경) 창간호와 번영로, 까치고을, 마당발 등 생활 정보지 창간호, 전주예술(예총잡지), 체신정보(우체국소식지), 소년문학(청소년잡지), 더불어사는 전주(반상회보) 등 잡지 창간호까지 전주의 출판문화를 알 수 있는 가치가 높은 기록물들이다.

전주 부문 꽃심상 수상자인 김용철 씨는 “개인적으로 출판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아 단지 버리지 않고 모아둔 것인데, 개인의 자료가 전주의 의미 있는 기록으로 남게 돼 영광이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이번 공모전에서는 △1980년대 3.1운동 기념행사에 사용된 ‘태극기’ △독립유공자들의 주요 활동이 기록이 수록된 ‘독립혈사’(1949년)가 3.1운동 부문 대동상(최우수)에 선정됐으며, 그 외에도 △전북의 3.1운동을 포함한 독립 운동 역사 기록이 담긴 자료집 및 기념행사 자료 △생활 속 3.1운동을 기억하는 민간 기록물(기념우표, 잡지, 노트 등) 등이 보존가치가 높은 기록물로 인정을 받았다.

 

전주 부문 대동상(최우수상)에는 △전주의 가장 오래된 경로당인 기령당 일지와 운영 관련 고서적 △제18대 국회의원 출마당선자 친필 사인이 들어있는 서화(그림 :문인화가 오죽 김화래, 글:서예가 산민) 유일본인 방명록이 각각 선정됐다.

또, △전주 본관 족보 △전주유치원 졸업증서(1947년) △삼락원 설립추진위 회의록(1980년) △삼형제 소나무로 유명했던 오성리 소나무밭 사진(1960년대) △‘역사의 교훈’ 16mm 교육용 필름(1980년대) △전주공립농업학교 학생수첩(1930년) △전북은행 가계예금통장(1976년) 등 시기와 형태가 다양한 기록물들도 가치를 인정받았다.

시는 향후에도 전주가 기억하는 시민들의 삶과 삶 속에 녹아있는 전주 정신의 원형을 인문학적 자산으로 삼기 위해 전주 기록물의 의미를 밝히고, 시민과 함께 기록물을 모으고 보존해 전주정신의 숲(기록원)에 집대성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이번 수집 공모전을 통해 한 시대, 장소, 사건에 대한 자료를 꾸준히 모으고 기록하는 이들이 많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후에도 과거 전주의 상징이었으나 현재는 사라진 장소, 사건, 건물, 랜드마크를 주제로 전주의 기억을 찾아내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