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교육농장주 자질 함양과 서비스 품질향상 기대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안작성 등 심화과정으로 내실화 기해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학주)에서는 농업·농촌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를 학교교과과정과 연계된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6월 18일부터 19일까지 도내 농촌교육농장 및 체험농장을 운영하는 농업인 58명을 대상으로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전라북도교육청 방극남 장학사를 초빙 학교교육과정 및 현장체험학습의 이해 등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안작성 실습, 농촌교육농장 국내외 사례 및 운영전략 등 교육농장 내실화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된다.

기초․심화교육에 참여했던 교육생들은 단순한 농촌관광을 넘어 어린이들에게 농업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가치를 인식시키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농업인으로 해금 농업 활동에 대한 무한한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대표 현장학습장이 돼 현명하고 바람직한 미래소비자 양성의 핵심리더가 돼보자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까지 도내 68개소의 농촌교육농장을 육성 중에 있으며, 최근 농업․농촌의 교육․환경 및 생태․치유적 관점 등 다원적이며 복합적인 가치와 관점이 대두되면서 교육농장을 방문하는 청소년 및 가족단위 참가 인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농업기술원에서는 학교교육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농가를 육성하고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교육계의 신뢰를 쌓아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농장 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 농촌진흥청에서 품질인증 된 교육농장을 널리 홍보해 농가 경영의 다각화를 꾀하고 농촌지역의 사회경제적 활성화와 미래 교육에 기여하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