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시범사업 연장 실시... 암 생존자 및 말기암 환자에 맞춤형 통합지지서비스 제공

전북대학교병원이 암생존자 및 말기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암생존자통합지지 사업이 순항을 달리고 있다.

24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전북지역암센터가 지난해 7월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시범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시범사업기간이 올해 연말까지 연장됐다.

병원 본관 1층에 자리하고 있는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서는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암 생존자에게 통합지지서비스 제공체계 확립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암 생존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암 생존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에 따른 통합적인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외에도 심리, 재활 등의 부야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이 다학제적 팀을 구성해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 암관리체계(암예방사업, 암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 제공, 호스피스사업)를 통합적으로 구축했다.

이와 관련해 센터에는 지난해부터 올해 3월말 현재까지 180여명의 지역 내 암생존자들이 등록해 영영관리와 정서관리, 피로·통증·림프부종관리, 만성질환관리 및 2차 암검진, 의사소통 증상완화를 위한 보완대체요법, 힐링캠프, 건강관리 및 증상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배포 등 통합지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센터에서는 시범사업이 연장된 올해는 암생존자에게 양질의 통합지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 개발, 암생존자의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암치료 및 관리 과정에서 전문 인력의 다학제팀 구성 등 서비스 질을 높여나가고 있다.

또한 암생존자의 요구와 심리정서적 상황 등을 파악해 기본관리군과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권영철(방사선종양학과 교수) 센터장은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암생존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완화시켜주고 건강관리를 통해 이들과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