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 시민단체에 의한 민주진보교육감 추대 시도는 전북교육농단과 편 가르기 시도

▲ 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

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주교대 14대 총장)는 24일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시민단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민주진보교육감 추대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광찬 예비후보는 "교육감은 정치적 중립이 생명이고, 교육은 진보와 보수로 편 가르기 할 수 없는 것" 이라며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편 가르기 시도가 벌어지고 있는 데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예비후보는 "‘촛불정신 완수를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추대위원회’가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훼손하면서, 전북교육 농단의 주범들을 또 다시 교육감에 추대하려는 것은, 교육논리에 의해 선출해야 할 교육감을 진영논리로 뽑겠다는 잘못된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영논리에 의해 뽑은 교육감 8년 동안 전북교육은 추락할 대로 추락했다"며 전북교육 농단 사례를 조목조목 들어 비판했다.

유 예비후보가 밝힌 농단사례는 혁신학교 5대 적폐인 ▶예산 지원 불평등, ▶업무보조원 지원 불평등, ▶교사의 동일교 10년 근속 가능 인사 불공정,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불공정, ▶혁신학교 대 비혁신학교의 대립과 갈등 구조 생성 등이다.

▲ 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

유광찬 교육감 예비후보는 "학교 혁신과 학교문화 혁신 등의 정신에는 적극 찬성하나, 단순히 진영논리로만 뽑힌 교육감이 현장교육경험과 행정경험이 없어, 심각한 방법상의 오류를 범했기 때문에 전북교육이 추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46명의 임기제 공무원 임용, ▶특정단체 소속 교사의 초고속 승진, ▶음주운전 교장의 원직복귀 대신 불공정한 승진인사, ▶기초학력 꼴찌와 청렴도 하락 등 모두 진영논리 때문에 발생한 농단사례"라고 밝혔다.

유 예비후보는 "도민들에게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만큼은 진영논리가 아닌 비전과 정책에 의한 순수한 교육논리로 교육감을 뽑아, 편 가르기 없이 모두가 화합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선거가 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