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달 18일까지 안전문화 확산 기여
- 재난상황에 대비한 재난 대응 역량 강화

 

고창군이 다음달 8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재난과 사고에 대한 각 기관의 대응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종합훈련이다.

이번 안전한국훈련에서 고창군은 ‘산불 및 문화재 화재 등 복합재난’ 상황을 가상해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능력 강화와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인명구조 및 피해복구 활동을 목적으로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군민 지진대피 훈련, 불시 화재대피 훈련 등을 실시한다.

군은 본격적인 훈련기간에 앞서 충실한 훈련 준비를 위해 먼저 ‘1차 컨설팅’을 개최했다.

 

민간전문가, 고창소방서, 고창경찰서, 제8098 2대대, 고창군자원봉사센터, 선운사 등 유관기관 및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본계획을 공유하고, 위기관리 매뉴얼의 적절성과 훈련기획팀 구성·운영의 적절성 등을 토의했다.

또한 내실 있는 훈련 진행을 위해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 실무자와 함께 ‘연석회의’를 개최해 훈련 준비사항을 전달하고 서로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그치지 않고 24일 개최한 ‘2차 컨설팅’에서는 훈련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각 기능별, 단체별 역할분담 등에 대해 중점 검토하고 토론했다.

군 관계자는 “남은 기간 동안 빈틈없는 훈련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군민들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내실 있는 훈련을 추진하고 안전문화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