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상 文·史·哲을 통한 학문 간 통섭형 주제 특강, 보다 심층적인 인문 프로그램으로 정착

순창군(군립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도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모집 공고에서 이례적으로 4년 연속 선정되었다고 19일 밝혔다.

인문독서아카데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 국민의 인문정신문화 고양과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1,010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80개 기관을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했다.

순창군립도서관은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강사료와 홍보비, 교재비를 포함, 총 1천만 원을 지원받아, 5월 초 수강생을 모집해 5월 17일을 시작으로 8월 23일까지 목요일 저녁 7시마다 총 15회의 인문학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립도서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년 간의 인문학 특강이 입문 유도 차원에서 단기 강의 위주의 단편적 지식습득 과정이었다고 한다면, 올해 진행될 인문독서아카데미는 보다 심층적이고, 더 깊게 인문의 본질을 파헤쳐보는 심화과정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이 지난해와는 다른 점이라고 밝혔다.

이번 강의의 주제는 '명군과 혼군, 충신과 간신, 그리고 역사의 준엄한 평가'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중국 고전과 한국 근현대사를 통해 정치적 주체(군신)에 대한 역사의 평가 기준과 실상을 '재조명'하고 이를 근거로 21세기 현대를 사는 우리 리더들의 공과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제공해보는 것이다.

이번 강의는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인문이라는 고유 틀을 전제로 정치적 인물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그 평가의 득실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강사는 황갑연 철학과 교수, 조법종 역사교육과 교수, 홍영기 문학박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군 문화관광과 허관욱 과장은 "지난 3년간 인문독서아카데미를 운영한 결과 인문에 대한 군민의 관심이 일상화되고 있어 매우 뿌듯하다. 늘 새로운 배움, 나눔, 소통을 위한 지역학습공동체로서의 거점 공간으로 도서관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