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민방위교육․시민강좌 일환... 역사안보 강좌, 심폐소생술 교육 등

 

정읍시가 지난 2일부터 상반기 민방위 교육과 시민강좌로 운영해온 ‘한국사, 동북아 평화 공존을 가리키다(The history of Korea; refer to peaceful coexistence in Northeast Asia)'가 20일 마무리된다.

정읍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에는 민방위대원 2,650명과 시민 500여명 등 3,150여명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인문학 강좌와 지진․화재 대피요령,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등의 체험교육 등이다.

강좌에서는 󰋲아나키스트 백정기 의사의 항일 무장투쟁(이갑상) 󰋲동북아 평화 공존과 우리의 안보(최병륜) 󰋲동학농민혁명에서 동북아 미래를 보다(조광환) 󰋲근대의 그늘, 신태인 하호리 일대의 식민지 근대 문화유산(김재영) 󰋲일제 강점기 친일과 항일의 역사(곽형주) 󰋲민족의 수난, 역사는 말한다(한수연) 󰋲풍요와 수탈 그리고 풍류와 저항(유종국) 󰋲지진․화재 대피요령(이유경) 󰋲응급처치 체험실습(김정옥) 󰋲심폐 소생술 과 방독면 체험실습(이은순) 등이 진행됐다.

시는 특히 올해 “시민들의 역사안보의식 강화와 재난 안전 생활화를 위해 강좌를 무료로 개방하고 평일은 물론 주말반과 야간반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상교동 안병기씨는 “이번 강좌를 통해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보다 더 상세하게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됐고, 동북아 평화 공존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와 별개로 이달 25일부터 내달 말까지 48개 초․중․고교를 순회하며 ‘돌연사로부터 가족과 이웃을 구하는 4분의 기적’이라는 주제로 심폐 소생술 순회 교육을 실시한다.

사망률 2위와 3위를 차지하는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에 따른 돌연사를 막기 위한 취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