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17일 전주시드림스타트 완산센터에서 센터 개소식 및 장난감도서관 개관식 개최
- 신축된 완산센터의 1층은 장난감도서관 조성, 2~3층은 드림스타트 공간으로 활용 예정
- 만5세 이하 영유아 자녀를 둔 전주시 거주 드림스타트·법적보호대상 가정 회원 가입 후 무료 대여 가능

 

전주시가 저소득층 아동들이 무료로 장난감을 빌릴 수 있는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키로 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게 됐다.

시는 17일 최근 신축된 드림스타트 완산센터에서 박순종 권한대행 부시장과 도·시의원, 드림스타트 이용아동과 부모, 인근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드림스타트 완산센터와 장난감도서관 개관식을 가졌다.

드림스타트 완산센터 1층에 마련된 전주시 장난감도서관은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호기심을 심어주고, 발달 과정에 맞는 장난감을 제공해 신체·인지·정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문을 열었다.

또, 아동성장 발달에 적합한 단계별 장난감이 필요하지만 장난감을 구입하기 어려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도 담겨있다.

장난감도서관에는 현재 183종 400여점의 장난감이 비치돼 있으며, 저소득층 아동을 위해 무료로 개방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토요일과 일요일, 법정공휴일, 소독 지정일 등은 휴관일이다.

 

이용자는 만 5세 이하 영유아 자녀를 둔 전주시 거주 드림스타트 가정과 법적보호대상 가정(회원가입자)이며, 1회에 2점 이내로 무료 대여할 수 있다. 대여기간은 14박15일이다.

시는 장난감도서관이 효율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전담 직원도 배치했다.

이와 관련, 이날 개소식을 가진 드림스타트 완산센터는 그간 비좁은 공간에서 활동하면서 불편을 겪었던 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신축한 건물로, 연면적 298㎡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다.

특히, 이 건물은 BF(Barrier Free,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위해 리프트와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단 한명의 아동도 이용하는데 소외받지 않도록 했다.

시는 건물 1층은 장난감도서관으로 사용하고, 2층과 3층은 드림스타트 완산센터 사무실과 강당, 놀이공간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신축된 드림스타트 완산센터 건물에 아동들을 위한 복지·보육·보건 프로그램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한 만큼,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아동의 신체·언어·정서지원, 가족기능의 서비스 거점으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완산센터 개관으로 더욱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지역자원을 연계·개발하고,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계숙 전주시 여성가족과장은 “하늘아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아이들과 동행하며 응원하는 전주시 드림스타트는 아동친화도시에 맞게 우리의 미래인 전주시 모든 아동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완산센터를 신축하게 됐다”라며 “장난감도서관은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가족관계 향상에 도움을 드려 가정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도모 및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