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장애학생의 평등한 학습권 보장 위해

▲ 유광찬 교육감 예비후보

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정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며, 장애아와 특수아들을 위한 특수교육진흥원 설립과 특수학교 설립, 특수학급 증설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광찬 예비후보는 "전북지역에 유아교육진흥원은 설립돼 있으나, 정작 전문적인 맞춤형 교육이 더욱 절실한 특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진흥원은 설립되지 않았다"면서, "교육감에 당선되면 특수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통한 교육권 보장과 진로직업 교육 강화를 위해, 전북특수교육진흥원을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특수교육진흥원은 특수교육에 관한 정책 수립, 특수교육과정 수립 및 보급,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연수는 물론, 특수학생들의 진로직업 체험교육과 장애체험 등,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정책을 수행함으로써, 특수학생들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는 물론, 복지와 진로를 포함한 종합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광찬 교육감 예비후보는 "특수학교가 전주를 비롯한 시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돼 있지만, 그마저도 수요를 모두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무주·진안·장수 등의 소규모 농어촌 지역에는 특수학교가 아예 존재하지 않아,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편은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교육감에 당선되면, 특수학생들의 진로를 고려해 유관기관, 지자체, 기업체 등과의 연계를 통해, 맞춤형 직업진로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특수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까지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