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2018년 노후공동주택관리비용 지원사업 대상지 33개 단지 선정·총 6억 지원
- 주민생활 여건 개선 위해 공공주택 당 시설보수에 필요한 사업비의 70%까지 최고 2000만원 지원
- 시, 쾌적한 주거환경개선 조성 및 서민편익 증진 등 친서민 정책 지속 전개할 방침

전주시가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후 공동주택 33개 단지에 주택관리비용을 지원한다.

시는 올해 총 6억원을 투입해 남고아파트 등 완산구 16개 공동주택과 미도아파트 등 덕진구 17개 공동주택 등 총 33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노후공동주택관리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은 노후화된 공동주택의 보수공사를 지원해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에 대해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단지별로 사업비의 70% 이내로 최고 2,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시는 최근 열린 ‘노후 공동주택 및 소규모 공동주택 지원 심사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 단치를 최종 확정했다.

선정단지에서는 올 연말까지 옥상방수와 외벽도색 등 아파트 내구성을 위한 보수공사와 단지 내 담장 철거 후 조경식재, 도로, 지하주차장 LED설치 등 부대시설의 보수 등 노후시설 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가 이처럼 노후공동주택에 대한 시설보수를 지원하는 이유는 전주시민들의 주거형태 중 공동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고, 다수의 인원이 밀집돼 생활하는 시설의 유지관리가 그 어느 건축물보다 중요시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05년부터 친서민 정책의 일환으로 노후주택관리비용 지원사업을 펼쳐왔으며, 지난해부터는 자체 시설보수가 어려운 소규모 공동주택도 지원대상에 포함시켰다.

양연수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건물 노후화로 도시의 이미지를 해치던 낡은 공동주택의 외벽도색과 시설 개·보수 등을 통해 공동주택을 새롭게 단장하는 사업”이라며 “입주민들에게는 삶의 질을 높여 건강한 활력소를 주고, 전주시 도시 이미지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꾸준하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