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 관련 인력 및 조직 미흡 질타 

전북도 미래수산업 육성기반 마련을 위한 해양수산관련 부서를 확대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최훈열 의원(부안1)은 제351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전라북도의 해양수산정책의 비중이 낮고 그에 따른 조직 또한 매우 미흡한 실정임을 꼬집었다.

현재 전북도는 해양관광을 비롯한 해양수산정책을 농축수산식품국에 있는 1개 과 4개 팀에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항만물류 업무는 건설교통국에서 담당하고 새만금 개발지역에 대한 해양수산관련 업무는 새만금추진지원단에서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등 전북도 해양수산조직은 이원화 혹은 축소되어 그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이 필요 하는 주장이다.

그에 반해 충남과 전남 등 타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해양수산국’을 통해 해양수산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는 동해안발전본부, 강원도는 환동해본부를 조직해 수산정책을 비롯한 항만물류 업무를 일원화해 미래수산업 육성기반을 강화해 해양수산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최훈열 의원은 “수산업의 미래산업화 등 다양한 시대적 변화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도차원의 조직개편을 통한 인력강화 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이며 과제이다” 며 “전북도 해양수산정책을 위한 전담 조직체계를 갖춰놓은 상태에 전통 수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등 경쟁력 있는 미래해양수산 육성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더불어 최근 3년간 전라북도 정화운반선 운행횟수는 46일에서 86일에 불과한 전북도 정화운반선의 기능과 역할이 축소되어 가고 있음을 지적하고 정화운반선의 폐선과 함께 인력 재배치 방안에 대한 대책도 함께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