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한미군사훈련과 북한의 핵무력 도발 사실상 중단된 양중단 상태”
-“한미군사훈련 연기 혹은 축소로 북한의 핵실험 유보(모라토리움) 선언 받아내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이 ‘천안함 폭침 김영철 책임론’에 대해 “문제는 북한의 시스템이며,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개인의 책임이라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동영 의원은 23일 tbs 장윤선의 이슈파이터에 출연해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선임고문과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의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석에 대해서 “평창올림픽 개막식 당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눈도 안 마주치는 등 쌀쌀맞게 대해 미국 내에서도 비판 여론이 있었다”며 “이방카 트럼프 선임고문은 큰 나라의 여유와 부드러운 매너를 보여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동영 의원은 또 한미군사훈련 재개에 대해서 “지금은 한미군사훈련과 북한의 핵 무력 도발이 사실상 중단된 양중단 상태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이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동영 의원은 “남북대화와 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진전되기 위해서는 한미군사훈련이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연기하는 것이 최선이고, 규모나 기간을 축소하는 것이 차선”이라 지적하면서 “한미군사훈련을 지렛대 삼아서 북한에 핵 실험을 유보하겠다는 일종의 모라토리움 선언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회생방안에 대해서는 ‘GM본사 지분 획득과 경영 참여’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GM본사 지분 획득과 경영 참여’ 전략은 한국GM이 요구한 10억 달러를 밑 빠진 독에 부을 것이 아니라 펀드 조성을 통해 GM본사의 지분 5.1%를 획득해 2대 주주로 등극하고, GM 본사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해 한국, 특히 군산공장을 GM의 전기자동차와 자율자동차의 생산기지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정동영 의원은 “정부가 기존 방식을 답습하면 안 된다. 한국GM과 군산공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삼성의 반도체나 LG의 배터리, 자율주행기술을 비롯한 여러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켜 GM의 전기자동차와 자율자동차 개발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면 한국과 미국, 기업들이 모두 윈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