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기관 및 지방공기업 기관장 경영성과 목표 계약체결
-도정 핵심과제 기여토록 경영 성과목표 도전적 설정 유도
-13개 기관 총 143건 목표 설정, 기관평균 11건 
- 13개 기관장 2018년 경영성과 목표계약 체결, 전북연구원장 등은 추후 체결
- 기관별 설립목적 및 핵심 프로젝트 반영...현실안주 아닌 도전적 목표 설정
- 내년 경영평가시 달성도 점검...기본 연봉 및 성과급 등 결과에 상응하는 인센티브 및 패널티 부여
- 송 지사, 강도 높은 기관혁신 통한 경영개선 및 책임경영체제 확립 주문
- 도민과의 신뢰 구축 위해 노력해야...기관장의 의지와 솔선수범 중요 강조

 

전라북도는 22일, 전라북도 출연기관 및 지방공기업 기관장 13명과 2018년 경영성과 목표 계약을 체결했다.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는 출연기관의 설립목적 달성 및 성과창출을 위해, 기관장이 해당 연도에 달성해야 할 경영목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장과 성과계약을 체결하고, 그 달성 정도를 다음 연도 기관장 보수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공석인 전북연구원장과 인재육성재단사무국장은 추후 별도로 성과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2018년 경영성과 목표는 기관 설립목적에 부응하고, 삼락농정‧토탈관광 등 도정 핵심과제 추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전적으로 설정하게 했다.

이를 위해 각 기관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소관 지도감독부서와 소통하고 함께 고심해 왔으며 도 성과관리과는 기관별 목표 내용을 검토해 기관 본연의 역할 수행에 충실하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좀 더 도전적인 목표가 설정되도록 유도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출연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공공기능 수행에도 충실을 기하기 위한 것이다.

출연기관 및 공기업 기관장 13명은 143건의 목표를 설정해 기관 평균 11건을 2018년 기관장 성과목표로 결정했다. 이 중 신규과제는 전체 24건(16%)으로 환경변화 등 기관에 새롭게 요구되는 과제를 반영한 결과다.

이번 성과계약은 내년도 경영평가 시 달성도를 점검하게 된다. 기관장 목표달성에 대한 계량화된 실적평가와 더불어, 기관의 중장기적 운영을 위한 비전과 경영전략, 경영혁신을 위해 노력한 정도를 심층 면접을 통해서 평가할 계획이다.

경영평가 결과는 기관장 기본연봉 및 성과급에 반영하고, 부진기관의경우 기관장이 직접 경영평가위원회에 출석해 경영개선계획을 보고하는 등 평가결과에 상응하는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할 방침이다.

또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관별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해 경영개선을 유도하고, 회계분야 등 공통적으로 지적된 분야에 대해서는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기관 경영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평소 공공기관의 강도 높은 기관혁신을 통한 경영개선과 책임경영체제 확립을 주문해왔으며, 정부 및 도의 정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 소통하고, 도민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기관장의 의지와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송 지사는 이날 성과계약을 체결하며 “도 출연기관은 도민들과 직접 접촉하는 접점으로, 공직자 이상의 청렴성과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다”며“도가 2018년에도 중점 추진하는 삼락농정, 토탈관광, 탄소산업 등 도정핵심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중앙공모사업 유치 등에 적극 대응하는 등 도정의 전면에서 앞장서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