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익산, 정읍, 남원, 고창 재난관리 우수기관 선정
- 민‧관 협업으로 재난관리네트워크역량 달성도 상승
- 재난관리 조직보강, 인센티브 부여 등 개선 필요

전북도는 14개 시‧군에 대해 2017년도 재난관리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한 결과 지난해와 유사하게 재난관리를 잘했다고 밝혔다.

올해 재난관리평가는 전년도에 비해 조직‧인사‧예산 등 기관역량에 대한 평가가 강화됐으며, 재난관리평가시스템(DMES)이 처음 도입돼 실시간 평가진행상황을 확인하고 중앙,도, 시‧군이 소통할 수 있었다.

이번 재난관리 평가는 개인역량을 비롯해 재난관리부서, 재난관리네트워크, 기관역량, 가‧감점 등 5개 분야에 대해 실시됐다.

개인역량은 상황전파훈련 달성도 등은 지난해와 유사하나 재난안전담당자 전문교육 실적이 다소 하락했으며, 안전관리계획, 구제역, AI 등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 등 재난관리 종합대책 수립 및 물적‧제도적 시스템 구축 실적을 나타내는 재난관리부서역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평가를 받았다.

지역 자율방재단 활성화 등 민‧관이 협업해 추진하는 재난관리 네트워크역량은 지난해에 비해 달성도가 높게 상승했으나, 재난관리 조직보강, 재난관리부서 근무자 인센티브 부여 등 기관역량은 낮게 평가 됐다.

재난관리 전 분야에 대해 평가한 결과 익산, 정읍, 남원, 고창 등 4개 시‧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특히, 익산시는 취약계층 안전관리, 안전신문고 활성화, 재난사전대비 재난 및 재해취약지역 현장확인 등에서 정읍시는 폭염 인명피해 최소화, 지역 자율방재단 활성화 추진에서 각각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남원시는 취약계층 안전관리 추진, 민간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운영 및 훈련 분야에서

고창군은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 담당자 전문교육 실적,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강화대책 추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재난관리 평가는 시‧군 자체평가를 토대로 전문가로 구성된 재난관리평가위원회에서 개인역량(3개지표), 재난관리부서 역량(17개지표), 재난관리네트워크 역량(8개지표), 기관역량(8개 지표), 가‧감점(4개지표)에 대해 서면(시스템)평가 및 기관장 인터뷰 등 현장평가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번 평가결과 시‧군별 미흡사항(50%미만 달성 지표)에 대해서는 개선계획을 수립해 추진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재난관리역량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우수 시‧군으로 선정된 익산시 등 4개 시‧군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중앙재난관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경우 포상금 및 포상 등 행‧재정적 지원이 주어진다.

전북도 이현웅 도민안전실장은󰡒이번 재난관리평가를 통해 사회‧자연재난 등 재난 및 안전관리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계기로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활 수 있는 안전전북을 위해 빈틈없는 재난관리 체계 구축에 힘쓰고, 더 나아가 재난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에 대한 재난관리평가는 현재 행정안전부에서 진행중이며 5월에 평가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