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군산공장 직원고용 승계를 전제로 한 매각을 조속히 추진하라. 정부의 한국GM 유상증자 등 자금지원은 군산공장 가동을 전제로 되어야 한다."

군산시와 군산시의회는 13일  GM은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군산시와 시의회는 이날 "GM측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매우 뼈를 깎는 고통과 함께 참담한 실정"이라며 "30만 군산시민들은 그동안 범도민 GM차 구매운동, 올 뉴크루즈 전북도내 전시홍보, GM차 구매 결의대회 등 한국GM에 보여준 노력과 열정에 깊은 배신감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분을 토했다.

그러면서 "군산공장은 자동차 항만 부두와 최신설비, 인근 산단지역의 협력업체가 집중화된 최고등급 공장으로서, 한때 군산경제의 30%이상을 차지했던 기업으로 군산은 GM자동차의 도시로 불릴 정도였다"면서 "GM군산공장은 근로자 2,000여명과 협력업체 직원까지 합하면1만 3,000여명으로 4인 가족 기준 최소 5만 여명 이상의 생계가 달려있는 매우 중차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군산시와 시의회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시절부터 공공용 선박, 노후선박, 교체로 물량을 확보하여 군산 조선소를 정상화 시키겠다고 누누이 강조했다"며 "현대중공업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마저도 현정부에서 사전에 대처하지 못한 것은 30만 군산시민에게 두 번이나 피눈물을 흘리게 하고 절망과 실의를 안겨 준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그동안 군산시와 한국GM이 동반자로서 관계를 파탄지경으로 몰아넣고 군산공장을 폐쇄할 경우 우리시와 200만 전북도민은 GM차 불매운동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