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장 박맹수 교수 등 6명 공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장 박맹수 교수를 비롯한 여섯 명의 역사학자가 조선 민중들이 찾아 헤맨 여섯 개의 유토피아를 복원한 ‘조선의 멋진 신세계’를 출간했다.

역사서당 시리즈 첫 권으로 선보인 ‘조선의 멋진 신세계’는 조선왕조 5백년간 반복되던 지배층의 억압과 수탈 속에서 민초들이 찾아 나선 유토피아 연대기를 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이 조선이라 불리던 시절 신분제의 억압 속에서 살아가던 조상들이 다양한 모습의 이상사회를 꿈꾼 여섯 개의 유토피아를 소개했다.

먼저 홍길동의 후예 활빈당이 찾아 헤맨 나라에서부터 조선후기 서양으로부터 들어와 모든 인간을 동등하게 사랑한 천주교가 소망했던 삶, 조선왕조의 멸망을 예언한 불온서적 ‘정감록’이 약속한 새 세상, 무너져 가는 조선을 뒤흔든 파천황적 새 사상 동학이 꿈꾼 유토피아에 이어 그 유토피아를 지상에 실현하고자 했던 동학농민혁명 등이다.

이어 난세 때마다 등장해 민초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미륵이 보여준 이상세계, 마지막으로는 사회적 약자까지 끌어안은 다산 정약용이 추구했던 새로운 세상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이 가운데 박맹수 교수는 ‘동학이 꿈꾼 유토피아’라는 글을 통해 “동학이야말로 오늘날에도 들은 바가 없고 지난 시대에도 들은 바 없는 파천황적 혁명사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사람은 누구나 다 제 안에 거룩한 하늘님을 모시고 있다는 ‘시천주’ 사상과 가진 자와 없는 자가 서로 돕는 ‘유무상자’의 사상, 그리고 잘못돼 가는 나라를 바로잡고 도탄에 헤매는 민초들의 생명과 생활, 생업을 지키고자 했던 ‘보국안민’ 사상 속에 동학이 추구하고자 했던 유토피아가 들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