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대학교 제35대 총학생회・중앙운영위원회는 22일  황학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본부의 일방적인 태도를 규탄하며 학생 의견을 반영한 민주적인 총장임용 절차를 보장하라고 규탄 했다.

이 들은 "지난 11월 6일 교육부는 2014년부터 지연되어 온 전주교육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2인에 대한 적격판정을 내리며, 대학구성원 간의 합의를 통해 결과를 회신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면서  "장기간에 걸친 총장 공석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은 학내 3주체인 학생, 교직원, 교수의 의견을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수렴해 총장 임용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대학본부와 교수회는 학생들에게 지난 11월 20일까지 어떠한 공식적인 의견수렴 기회도 주지 않았고, 총장 선출과 관련된 안내조차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학본부는 ‘총장임용 적격후보자 수용여부 관련 구성원 대표 회의’를 개최하며 회의의 목적이나 회의 안건조차 안내하지 않았고, 당일이 되어서야 학생 대표의 참가 의사를 묻는 등, 졸속적으로 회의를 추진했다."며"이는 학내 구성원으로서의 학생 권리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학 본부는 구성원 대표 회의의 목적이 단지 주체별 의견수렴이라 말했지만, 교수, 직원 대표는 총장임용후보자 수용 여부에 대한 학생참여 비율을 비민주적인 비율로 합의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은 ▲학생들의 민주적인 의견 수렴이 보장되지 않았고 ▲총장임용이 비상식적으로 오랜 기간 지연되었던 사태에 대한 해명이 없는 교육부 공문의 수용 여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된 총장 임용 절차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대학 본부는 졸속적인 회의 추진을 반복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고, 비민주적인 학생 참여 비율 강요를 중단하고, 졸속적으로 추진한 구성원 대표 회의가 아닌, 제대로 된 대학 3주체 협의체를 구성하고 학생들과의 논의에 임하며, 대학 구성원이자 주체로서의 학생 참여 비율 보장을 통해, 민주적인 총장 임용 절차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