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AI토착화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조기발견 중요성 강조
-장명식 도의원, 최인규 고창군의회 의장 등 민주당 의원들 참석

 

AI(조류인플루엔자)토착화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이에따른 방역대책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춘진)과 고창군(군수 박우정)은 19일 고창군 AI 방역대책상황실에서 긴급 회의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AI 대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위원장은 이날 도당일정을 뒤로 미룬채 급히 고창군을 방문, 확산방지 대책과 정부지원 등을 논의했다.

대책회의에는 장명식 도의원, 최인규 고창군의회 의장, 김기현 군의원, 조규철 군의원, 이봉희 군의원, 박정숙 군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함께 했다.

김 위원장은 "매년 발생하는 AI가 철새에 의한건지 아니면 이미 토착화에 따른 발생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방역대책은 대안이 될수가 없다. 이제라도 하루빨리 AI 발생 원인을 규명해서 방역에 대한 전면 재수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이번 고창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발생한 AI는 출하전 검사를 위한 시료 채취과정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고 있다. AI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며 “사육농가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교육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대학과 민간연구소 등 지역에도 검증된 실험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위한 공유가 필요하다. 24시간 이내 확산 방지를 위한 조기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평창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대한민국의 청정 이미지가 무너지면 안된다”며 그 자리에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전화 통화를 통해 사육휴식제를 도입으로 AI발생 근본 차단 필요성을 건의했다.

가축방역직 인력 충원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제기 됐다.

방역상황 브리핑에 나선 고창군 정웅경 축산과장은 “시군 일선 가축방역관의 경우 응시자가 없거나 면접 포기자가 나오고 있다. 고창군도 예외가 아니다”며 “도에서 모집해 시군으로 배정 순환 보직시키는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지난 18일 고창군 흥덕면 일대 한 농가에서 AI가 발생했고 19일 고병원성으로 확진판명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