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 국토정보연구원, 2017 지리학대회 특별세션 참여
-재난재해 안전망 구축 등 지역현안해결 우수과제 주목

 

경북 포항 지진으로 이재민·부상자가 속출한 가운데 한국국토정보공사(구 대한지적공사, LX·사장 박명식) 국토정보교육원이 연구해 발표한 지진방재대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공사가 지난 2년 간‘국토정보전문가양성과정’을 통해 공간정보를 활용해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4가지 연구과제 중 하나로, 11월18일 서울시립대에서 열린‘2017 지리학대회’의 특별세션에서 공개된다.

이날 발표된 일부 과제는 △지진 등 자연재해 대책에 대한 지역현안 해결(경북 경주시) △산업현장의 노동자 안전사고 대응·예방(울산시 울주군)으로 재난재해 안전망 구축과 관련된 연구들이 집중 조명된다.

특히 지난해 기상청 관측 사상 최대 규모인 5.8의 지진이 발생한 경북 경주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는 공간정보를 활용해 내진설계 등 건물특성을 토대로 대피소 배치를 분석하고 지진피해의 보상금 기준안을 제시하는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제안한다.

이에 따라 연구진들은 경주시의 인구규모인 26만 명에 비해 지진대피소(158곳)가 부족하고 이동거리가 먼 데다 내진설계가 안 된 노후화된 저층의 주택이 많아 피해가 확산된 것으로 분석하고, 인구·이동거리를 감안한 대피소 추가 설치와 피해등급에 따른 보상금 적용을 도출했다.

 

산업안전 취약지의 연구는 지난 5년(2010~2014) 간 산업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울산시 울주군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사고요인을 분석한 결과 석유화학공장이 밀집된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제조업 기반 소규모 공장이 많은 와지산업단지에 안전사고가 집중됐으며, △공장 자본금 △매출액 △종사자수 △건물높이 △노후년수에 따라 안전사고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제시한다.

이외에도 △도농복합형 도시 의 영유아 복지정책 사각지대 해소(경기도 용인시) △도시 생활폐기물 수거관리체계(경기도 오산·의왕시)를 통해 저출산 해소와 쾌적한 주거환경 구축을 통해 행복한 복지국토를 만들기 위한 연구들도 재조명된다.

박명식 사장은“‘국토정보전문가과정’을 통해 발굴된 연구들이 공간정보를 활용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토정보 전문기관으로서 안전한 국토, 국민이 행복한 복지국토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