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익산시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익산시 보건소, 2017년을 결간해 본다.

2017년 익산시보건소는 지역내 출산율 제고를 위해 임신과 출산을 위한 선별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과 보건의료서비스 환경개선을 위한 국가예산 확보, 읍‧면 지역과 같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소외된 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근무시간 연장 등 보건의료 서비스의 지평을 넓히기 위한 적극적인 보건행정을 펼쳐 많은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2017년 5월, 익산시보건소는 아토피‧천식에 있어 전국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와같은 성고를 얻게된 배경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해 154개 시‧군 보건소의 아토피‧천식 관리에 대한 평가에서 익산시의 아토피‧천식 관리 프로그램은 아토피와 천식 예방을 위한 기반조성 및 유병률 조사를 통한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과 적극 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한 결과였다.

◆누리자! 익산시 임신·출산 서비스

익산시 보건소에서는 임산부 280건강관리비 지원사업을 통해 임신에서 출산까지 소요되는 건강관리비용을 지원 중이다.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제 지원과 건강검진, 무료 스케일링 사업, 모유수유 및 영양교육을 통해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 있다. 

산후에도 신생아의 선천성대사이상검사와 산후 건강지도, 유축기 대여 등 등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난임부부를 위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지 못하는 난임부부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임신과 출산을 포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체외수정과 인공수정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한편, 한방 난임치료 지원 등을 통해 2017년 체외수정 25.8%와 인공수정 22.1% 등 임신 성공율을 향상시켰다.

◆맞춤형 감염병관리 시민건강 향상에 앞장

최근들어 메르스와 같은 신종감염병 발생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중요해지고 있다. 

익산시 보건소는 이러한 위기대응 역량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시간 비상 방역체계를 유지로 감염병 없는 청정 도시로 도약했다.

또한 감염병관리를 위한 국가예산 28억 원을 확보해 조류인플루엔자 및 감염병관리(80종) 대책반 2개반을 운영해 보건소와 29개 읍·면·동을 중심으로 모기방제 민원처리 기동반 31개반을 구성했다.

이들은19,260 차례의 방역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등 핫라인을 구축했다.

또, 응급실 선별진료실 운영으로 외식(집단급식) 및 해외여행 증가로 인한 수인성 감염병, 해외유입 감염병 관리에 발 빠른 정확한 역학조사 실시와 감염경로 차단으로 시민건강수명 향상에 앞장섰다.

◆보건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적극적 서비스 제공

익산시 24개 보건진료소에서 지난 6월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근무시간 연장을 통해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진료서비스를 제공해 건강증진센터로써의 역할 수행을 통해 농촌 주민의 의료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토대를 다졌다.

또한 40대 이상 여성에게 흔한 요실금을 호전시키고 진행악화를 막기 위해 지난 2월 8일부터 7주간 보건진료소에서 관할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요실금 자조관리 건강교실을 운영하는 등 의료 취약지역 주민들에게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왔다.

◆보건소 증·개축 등 의료환경 개선에 분주

지난 2001년, 현재의 위치에 신축된 익산보건소는 지금 새단장을 준비 중이다. 

노후된 시설을 보수하고 중‧개축을 통해 단정한 모습으로 시민들의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또한 7억 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산보건지소 신축공사가 내년 3월 완공될 예정이다.

노후되고 협소한 시설 개선을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익산시보건소에서는 국가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7년 보건소 증·개축과 오산보건지소 신축에 국비 18억 9,000만원과 도비 4억 7,200만원을 확보했다.

2018년 동부권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과 웅포보건지소, 낭산장암보건진료소 신축을 위해 국가예산 20억 4,600만원을 확보했다.

◆소통 감동 청렴한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에 박차

소통과 공감의 시민 감동 보건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기적인 전직원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청렴메아리 엽서를 운영 민원 불편사항을 개선해 민원인이 편한 고품격의 보건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