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서부보훈지청 보훈과 최현우

이 점수가 1점 높아지면 1인당 GDP가 연평균 0.029포인트 상승한다. 

반면 이 점수가 낮아질수록 투자는 줄어들고 사회적 재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은 높아진다. 

대한민국의 점수는 100점 만점에 56점이다. 이 점수는 바로 부패인식지수다.

2016년 5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른바 ‘김영란법’ 시행령이 입법예고되자 '김영란법, 부패는 못 막고 소비는 위축시킬 우려가 크다', '김영란법 시행 땐 자영업자 절반 타격'과 같은 비판 기사가 쏟아졌다.

우리는 흔히 청렴도와 국가경쟁력이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현대경제연구원이 2012년 발표한 <부패와 경제성장>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OECD 평균 수준만큼 청렴해진다면 1인당 명목 GDP는 138.5달러,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0.65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시아에서 가장 청렴한 나라 싱가포르의 반부패법은 아주 강력하다. 

뇌물을 받거나 제공한 경우 10만 싱가포르달러 이하의 벌금과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싱가포르는 1990년대 중반 ‘부패 방지는 선택이 아니라 국가 생존의 문제’라는 정신으로 과감한 부패 척결 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현재 1인당 명목GDP가 세계 9위에 달한다. 즉 국가 청렴도와 경제 성장은 선순환의 고리에 있는 것이다.

국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공분야에서의 청렴한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방산비리, 원전비리, 공공기관 채용비리 등 매스컴에서 하루가 멀게 쏟아지는 부패관련 소식을 접할 때면 우리나라는 오히려 공공부문이 부패의 온상처럼 보여진다.

혈연, 지연, 학연, ‘끼리끼리 문화’를 ‘한국인의 정’이라는 보기 좋은 말로 포장해 부패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지 않은 지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갤럽이 2015년 전국 성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시행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잘된 일’(66%) 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잘못된 일’(12%)이라고 답한 사람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국민들도 ‘청렴’이라는 가치를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데 꼭 필요한 가치라고 인식하고 있다.

전북서부보훈지청에서도 전 직원이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 서약서를 작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반부패 청렴day 운영 등을 통해 공직사회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것부터’라는 자세로 공직사회부터 공명정대의 자세로 국민을 대한다면 공공부문에 대한 국민신뢰가 높아질 것이고, 이는 곧 국가경쟁력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