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취약계층 영구임대 거주자에 대한 주거안전망 강화해야
-주택관리공단 관리 공공임대주택에서 자살, 사고사, 화재 등 사고 빈발
-최근 5년간 화재 252건 발생

주택관리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영구임대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에서 자살, 고독사, 화재 등 인적, 안전 사고가 빈발하면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사ㅎ회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보가 시급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이 주택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주택관리공단이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에서 162명이 자살하고 115건의 고독사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2013년부터 올해까지 주택관리공단이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 내에서 총 252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주택관리공단이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 중 영구임대주택 입주자 구성 현황을 보면, 전체 14만호 중 기초수급자 등이 64% 이상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영구임대주택 14만호 중 독거세대가 73,836세대로 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장애인세대가 34,445호로 24%에 이르는 등 구조적으로 사회안전망이 매우 취약한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대해 안호영 의원은 “공공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임대주택에서 자살과 화재 등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영구임대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입주자 특성상 사회취약 계층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만큼 일반 임대, 분양 아파트 보다 주거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리홈닥터, 다양한 커뮤니티 및 공동체 육성 및 지원, 입주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복지사의 전담배치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