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산도서관, 28일 유아 30여명 대상 다문화체험의 날 운영·멘토링 실시

 

전주시립 완산도서관은 28일 도서관을 방문한 키즈캠어린이집 유아 30여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다문화특화도서관으로 운영중인 완산도서관은 매주 목요일을 ‘다문화체험의 날’로 지정해 관내 유치원을 대상으로 다문화 자료실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날 참여한 유아들은 일본인 선생님과 함께 일본의 문화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프로그램은 △일본인 선생님과의 대화 △일본 문화 관련 영상 시청 △일본 전통의상 입어보기 체험 등이다.

이와 관련, 완산도서관은 점차 다문화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린이들이 다문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다문화에 대한 어린이들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문화특화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완산도서관은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외에도 ‘찾아가는 다문화 멘토링’을 통해 주1회 1가정을 직접 방문해 아동독서지도와 자녀교육정보 교류, 독서지도 등 독서멘토링을 운영, 다문화가족 결혼이민여성이 지역사회 정착과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중 하나로 꼽는 학령기(초·중·고등학교)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부족을 해결해주고 있다.

완산도서관은 오는 10월 13일과 20일에는 5~7세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주민들로 구성된 다문화 연극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다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폭을 넓혀 긍정적인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며,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편차를 해소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지역 사회의 훌륭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