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헌율 익산시장 서명운동 동참, 넥솔론 노조, 청와대 1인 시위 전개

 

정헌율 익산시장은 최근 4차례에 걸친 M&A 시도에도 불구하고 청산의 위기에 몰려있는 ㈜넥솔론 노사에 희망을 주고 기업 회생에 지역민의 관심과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범시민 운동차원에서 '향토기업 넥솔론 살리기 서명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넥솔론은 국내 유일하게 연간 3억장(1.75GW)규모의 다결정 및 단결정 웨이퍼를 동시에 생산 가능한 국내 1위, 세계 8위의 태양광 잉곳, 웨이퍼 전문생산 업체ek.

지난 10여년간 선도적으로 국내 태양광산업을 이끌며 청년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에 따른 납품단가 폭락으로 경영난에 허덕이며 근로자가 한때 1,000여명에서 300여명으로 급감했고 그마저 폐쇄위기에 봉착하면서 실업자로 내몰릴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에 따라, 넥솔론 근로자들은 직장폐쇄와 실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공적자금 등 최소한의 자금 지원 요구를 위한 청와대 1인 시위와 익산역, 신동 익산약국, 영등동 하나은행, 전자랜드 사거리 등지에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14일부터 3일간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태양광엑스포2017'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회사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로 했다.

이에 정 시장은 9.13일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는 넥솔론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실업자 양산에 따른 지역경제 근간인 서민경제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전개하고 있는 서명운동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기를 호소했다.

이와 더불어, 정 시장은 지역경제인, 정치권과 연대해 공적자금 투입 및 전기료 인하 요구 등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넥솔론 정상화를 위해 동일업종의 대기업 등과 다각도로 협의하는 한편, 넥솔론 노사와 머리를 맞대고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헌율 시장은 “기업유치를 최우선 시정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최대 기업중의 하나인 넥솔론이 위기상황을 맞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면서 “익산시에서도 시민들의 뜻을 모아 향토기업인 넥솔론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