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노후화된 시설로 HACCP 인증 받지 못한 기업의 성장 위해 도시계획시설 해제
-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120여 중소기업 방문해 130건의 건의사항 수렴·100여건 해결
- 법령개정과 타 기관 협조가 필요한 사항도 기업이 만족할 때까지 끝까지 관리하고 해결할 계획

전주시가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성장의 걸림돌이 되는 불필요한 규제를 하나씩 줄여나가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기업 기(氣) 살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내 120여개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해 총 130건의 건의사항을 수렴, 이 가운데 103여건을 해결해줬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나머지 27건 중 현재 22건은 처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법령개정과 타 기관 협조 등이 필요한 나머지 5건은 중·장기 과제로 분류해 기업이 만족할 때까지 끝까지 관리하고 해결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시는 중국 스타벅스에 원료를 수출하며 해외로 뻗어나가던 한 식품기업이 노후화된 공장 탓에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받지 못해 기업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자 장기미집행된 도시계획시설을 해제하는 방식으로 애로사항을 해결해줬다.

당초 이 업체는 HACCP인증을 받기 위해 공장 시설을 개선해야 했지만, 공장이 위치한 여의동은 지난 2005년 도시계획시설 상 체육시설인 운동장으로 결정돼 공장운영에 필요한 공장의 증개축이나 재건축이 전혀 불가한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해당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지난 6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해제해 해당 지역에서 재건축이 가능하도록 조치했으며, 이후에도 자연녹지지역의 건폐율을 상향하는 등 기업 활동의 제약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지역 기업 살리기 프로젝트를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기업성장의 걸림돌인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시정 역량을 집중해왔다.

그 결과, 불필요한 규제개혁을 위한 조례 3건을 개정하고, 기업의 수출지원요구에 의해 수출예산도 10배 늘렸다. 또, 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중앙부처 방문시 건의하는 등 소통 정책을 펼쳐왔다.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탁상행정을 지양하고, 현장에서 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기업발전의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라며 “지역 중소기업이 작지만 해당분야의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독일형 강소기업으로 키워나가는 밑바탕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