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최인정의원(군산3․교육위원회)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풍력관련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전북설립을 제안하는 결의안이 제출돼 채택됐다.

6일 전라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최인정 의원은 “전북은 그동안 차별과 소외로 낙후지역의 대명사”였다며, “최근 설상가상으로 군산조선소마저 폐쇄되면서 경기침체와 실업자 증가로 전북은 절망과 고통 속에 있다”고 밝히고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경제 재도약 발판으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풍력발전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의 전북 설립”을 촉구했다.

특히, 최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관련 공약 중 하나인 군산조선소 정상화 공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특정산업이나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역산업 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미래 신성장동력과 지역특화산업으로 지난 2006년부터 전북이 힘겹게 육성하고 있는 탄소산업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북의 경우 10년부터 미래 먹거리로 탄소산업을 선정한 바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주시와 전라북도에 탄소산업과가 설치됐고, 2015년에는 국내 최초로 탄소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지난해 탄소법이 제정되면서 제도적 기반 역시 마련된 상태이다.

이러한 행정적, 제도적 기반과 함께 관련 인프라로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KIST 전북분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산학연 협력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으며 효성 탄소섬유 공장을 중심으로 120여개 탄소관련 기업이 집적돼 있어 여타 지역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다는 것이 최인정의원의 주장이다. 아울러 대통령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돼 정부의 전북발전에 대한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은 문대통령의 전북관련 공약중 하나로 최근 진흥원 설립 근거마련을 위한 법률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이다.

또한, 최인정 의원은 최근 전북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과 관련해 풍력발전 산업이 향후 전북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전북에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설립을 촉구했다.

서남해안에는 총 10조원 규모의 서남해안 풍력발전과, 새만금방조재 내측에 새만금 해상풍력 단지가 추진되고 있으며, 군산항이 해상풍력 지원항만으로 군산항이 지정된 바도 있다. 건의안에는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전북에 풍력산업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전액 국비지원의 교육기관 설립과 지원방안 검토 등을 담고 있다.

최인정의원의 이러한 결의안 발의 배경에는 지역과 산업연관성이 높은 분야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안정적인 지역경제 성장의 밑거름을 만들어야 한다는 시각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