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규모의 독서문화축제인 2017 대한민국 독서대전,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 참여 속에 폐막
- 책의 힘을 느낄 수 있었던 특별한 개막식 시작으로, 북(Book)적 북(Book)적 재미있는 책 잔치로 진행
- 3일간 알찬 작가와의 만남과 풍성한 인문사회학 강연으로 참여자 만족도 매우 높아
- 지역서점투어, 출판사 및 책방대표와의 만남, 책 오래읽기 등 참신한 프로그램도 주목 받아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인문학도시인 전주에서 열린 최대 규모의 독서문화축제인 ‘2017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3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9월 1일부터 3일까지 전주 경기전 등 전주한옥마을 일대에서 펼쳐진 이번 독서대전은 책의 힘을 느낄 수 있었던 특별한 개막식을 시작으로 축제 기간 내내 출판사와 독자가 함께 어울리는 ‘북(Book)적 북(Book)적’한 풍성한 책 잔치와 뜨거웠던 인문․사회학 강연들의 향연이 이어져 이목이 집중됐다.

먼저, 첫날 경기전 내 특설무대에서 진행된 개막식은 그간 의례적으로 치러졌던 경과보고와 축사, 격려사 등을 모두 생략되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깜짝 시낭송과 책 읽는 즐거움을 알려준 안도현 시인과의 미니토크, 전북맹아학교 이운호 학생과 김승수 전주시장이 함께한 책 읽어주는 남자 코너 등 전주문화의 힘과 책의 힘을 느끼게 한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이를 통해 현장에 참석한 1,000여명의 시민들과 TV를 통해 개막식을 시청한 국민들에게 책이 주는 의미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진 특별하고 의미있는 전주만의 개막식을 만들었다.

 

또한, 이번 독서대전은 출판사와 독자가 함께 어울리는 북적북적 한 책 잔치가 이어졌다. 경기전 출판사 북페어 행사에 참여한 80여개의 출판사들은 부스를 설치하고 자사의 책을 판매·홍보하는 단순한 형태에서 벗어나 관람객에게 그림책 컬러링과 모빌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해 어린이와 함께 행사장을 찾은 가족단위 관객들을 만족시켰다.

또, 참여 출판사가 초청한 작가들의 강연회와 사인회, 출판사 대표들이 참여하는 기획프로그램 등도 풍성하게 마련돼 평소 작가들을 만나기 쉽지 않았던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그간 전주지역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으로 운영했던 독후활동대회의 경우 올해 대한민국 독서대전 행사 개최를 기점으로 전국단위 행사로 추진한 결과 지난해 참여자의 2배 가까운 1,000여명의 아동들이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등 그 어느 해보다 행사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는 고은 시인 기조강연과 박웅현 작가 강연 등 2박3일 동안 알찬 인문사회학강연이 쉬지 않고 이어졌다.

 

또, 그동안 무대에서만 만났던 작가들을 커피 한잔 함께 나눌 수 있는 소규모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시인·작가와의 수다, 가을 공감 낭독 공간 작은 북콘서트 등도 독자와 작가들이 일대일로 대면하여 호흡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대한민국 대표관광지인 한옥마을을 관광하면서 독서대전 강연프로그램에도 함께 참여한 관광객들도 눈에 띄었다. 서울 관악구에서 활동중인 한 독서동아리 회원들은 전주에서 진행한 독서대전 강연프로그램을 들으면서 한옥마을 관광도 하기 위해 독서대전 2박3일간 전주여행과 책여행을 동시에 진행했다.

광주 에서 활동하고 있는 10여명 글쓰기 동호회들도 한옥마을의 가을정취와 독서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이와 함께, 무인으로 운영되는 두권책방, 그림책만 판매하는 책방 같이 등 전주지역의 특색 있는 서점 7곳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한 동네방네 구석구석으로 떠나는 책방여행 스탬프투어 등 참신한 프로그램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또, 한국도서관협회와 함께 진행한 ‘책 오래 읽기 대회’의 경우 참자가 100명 모집이 접수 마감된 뒤에도 정원을 늘려달라는 전화가 빗발치기도 했다.

이밖에, ‘한권의 책 마음에 닿다’를 주제로 공예품 전시관에서 진행된 ‘한국의 꽃심, 전주가 권하는 책과 글’, ‘명사가 권하는 한권의 책’, ‘한 단어, 한 문장, 한권의 책이 그대에게 닿기까지’, ‘문학의 본향 전라북도’의 4가지 컨셉의 기획·전시 분야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해 전국 규모 대한민국 독서대전 성공개최를 계기로 삼아 출판․인쇄 도시, 도서관 도시, 문학도시로서의 전주의 이미지를 새롭게 형성, 향후 전주만의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전주 독서대전으로 승화시켜 ‘책 읽는 도시, 인문학 도시’라는 전주 브랜드를 확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