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기간 : 2017년 7월 26일부터 31일까지
-전시장소 :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가나인사아트센터 內)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장석원) 서울관에서는 2017년 7월 26일부터 7월 31일까지‘유시라 개인전’展을 개최한다.

작가는 예원예술대학교 한지조형디자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전북대학교 서양화과 박사과정 재학 중이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2번째 개인전이며, 다수의 기획 초대전에서 활발할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아트 베를린 나우 레지던시 프로그램(독일)에 참여했다.

작가는 한지의 물성을 이용해 각인됐던 자연의 기록이나 잔상들을 다시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작업과정은 한지가 가진 물성, 그 초기로 돌아가서 직접 조각한 화면(판)에 수작업으로 종이를 떠내어서 작업한다.

떠낸 종이를 말린 후에 자르거나 찢어서 화면에 붙이는 작업들로, 자연에 대한 기록을 보여준다.

자연에 대한 기록은 자연이라는 것에 내면의 표정과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들을 기록하듯 자연을 묘사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한지 죽을 만들어낸 후 한지의 섬유질을 이용해 일반 종이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색다른 느낌의 작업들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다.

 

또한 한지라는 소재가 오랜 시간과 노동력을 투자해야 하는 작업으로, 작업 과정 중 대비되는 색감들과 단색들은 한지가 현대미술 재료로서 가진 다양한 가능성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순간적인 잔상들로 의식하지 않은 그 경계의 행위들을 담아 표현했다. 결국 그것은 단순화되고 반복적인 행위로서의 작업과정은 그 과정 속에서 오히려 충만함을 되돌려 받는다.

이러한 육체적 활동을 통해 잡다한 생각과 일상의 고뇌를 소멸시킬 수 있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아울러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들며 자신을 뒤돌아보며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작품 제작 과정을 통한 자기 반영을 보여주며, 자연에 대한 관조와 태도를 나타내는 작가만의 방법일 것이다.

한지가 가진 한국회화의 주체성과 독창성의 매력은 작가가 학생 때부터 10년 넘게 한결 같이 도전했으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도전해야만 하는 과제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 전시는 작가만의 감각으로 한지라는 재료를 어떤 표현방법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또 다른 시작과도 같은 전시 일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