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수 전주시장, 21일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정기총회에서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및 활성화 방안 건의
- 혁신도시 입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 시 국·도비 지원 근거 마련 필요성 강조
-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5년 이후 신설된 수도권 공공기관의 제2차 혁신도시 이전도 제안
- 협의회, 지역인재 35%이상 의무채용 법제화 포함 공동건의사항 이행 촉구 결의문 채택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주도해온 김승수 전주시장이 이번에는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국·도비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시장은 또,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신설 공공기관을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할 것을 정부와 각 정당 정치권에 건의했다.

김 시장은 21일 경남 진주시청에서 열린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2017년 정기총회에 참석 혁신도시 기반시설 확충과 수도권 소재 신설 공공기관의 제2차 혁신도시 이전 등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전국혁신도시 지자체가 연대·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혁신도시 내실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신산업테스트베드 구축 및 기업유치 등의 내용을 담아내면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날, 김 시장은 이날 혁신도시 입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문화체육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 시 국·도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줄 것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이는 전주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 지자체가 그간 서울 등 수도권에 비해 부족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국비 지원이 없이 지자체의 힘으로만 혁신도시 입주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정주기반시설을 확충하기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김 시장은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할 기관이 결정됐던 지난 2005년 6월 이후 신설된 수도권 소재 61개 공공기관에 대한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될 수 있도록 전국 혁신도시 지자체들과 연대해 나가기로 했다.

신설 공공기관이 지역으로 내려오면 지역의 일자리와 지방세수가 늘어나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혁신도시 내 부지와 건물 활용으로 혁신도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전국 10개 혁신도시 지역 지방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는 이날 정기총회에서 전국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확충과 활성화를 위한 공동건의사항 이행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전국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확충과 활성화를 위한 이번 공동건의사항 이행 촉구 결의문에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 법제화 △혁신도시 공공기관 참여 지역공헌사업 법제화 근거 마련 △수도권 소재 신설 공공기관의 제2차 혁신도시 이전 △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국·도비 지원 근거 마련 등이 포함돼있다.

협의회는 이날 결의문에서 “혁신도시가 출범한지 상당기간이 지났음에도 공공기관 임직원의 가족 동반 이주와 지역인재 채용, 연관기업 동반 이전 실적이 당초 기대했던 성과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혁신도시에 추가적인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지역균형 발전을 더욱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전국혁신도시협의회에서 공동 제출한 건의사항들이 빠른 시일 내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채택된 결의문에 따라, 공동건의사항을 중앙부처와 각 정당 등에 공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국가가 조성한 혁신도시에 국가와 광역시·도의 의무는 빠지고 모든 부담을 시·군에만 줘서는 안 된다. 향후 주민생활 안정과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 국가와 광역자치단체도 함께 혁신도시에 사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여건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