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폐교는 국가 균형발전에 전면 역행하는 행위이다"

서남대 정상화촉구 전북범도민추진위원회(이하 전북범도민 추진위)는 1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남대의 폐교 위기에 '지리산이 통곡한다'며 "교육부의 폐교 거론은 문재인 정부의 사학비리 척결 공약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서남대 정상화를 계기로 부실 사립대의 정상화 절차를 혁신해 지역과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지역주민 90% 이상이 서울시립대의 서남대 정상화 방안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도내 정치권은 도민의 뜻을 받들어 폐교를 막고 서남대 정상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전북도민과 대학 관계자 그리고, 지역주민 대다수가 희망하는 서울시립대의 서남대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수용 할 것"을교육부에 강력 촉구했다.

전북범도민 추진위는 "대학의 90%에 이르는 사학 재단의 독단적 대학 운영, 족벌체제, 교비 전횡 등 각종 비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바와 같이 서둘러 개혁해야할 교육계의 적폐"라며 "서남대 정상화야말로 현 정부의 교육 개혁 의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금까지 구 재단과 밀착 의혹을 받으면서까지 폐교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 관료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서남대 구 재단에게 교비 횡령금 변제를 정상화의 선결과제로 내세우는 것은 과거 교육부 방임에 대한 책임 전가이고, 급기야 폐교 신청을 한 구 재단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전북범도민 추진위는 "서남대는 전북 교육의 큰 자산"이라며 "농업생명학과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지역과 상생을 모색하면서 서남대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립대가 정상화 주체로 선정된다면 전북으로서는 전국 공공의료의 중심지로서, 지역농업 발전의 산실로서, 그리고 서울과 남원, 전북, 지리산권을 잇는 도농상생 기반을 구축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북범도민 추진위는 끝으로 "서남대 정상화 해결을 위해 전북 도민과 함께 끝까지 나설 것 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