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 전체 고용재난지역 지정 추진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전북 군산)이 12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앞에서 개최된 전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촉구하며 군산지역의 고용재난 지역 지정 의지를 표명했다.

김 의원은 군산조선소를 현장 방문해“오늘 절박함을 가지고 국민의당 지도부가 이곳을 방문했다”며 “앞으로 작년부터 있었던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의한 다양한 지원뿐 아니라 이곳 군산지역 전체를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문제까지도 같이 의논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군산 현대조선소 뿐 아니라 2011년도 한국GM 군산공장이 약 6조 원정도의 생산량을 기록했지만 작년기준 7000억 원 정도로 5조 원 이상의 연 생산량이 감소됐다”고 말하며 “이 부분도 군산조선소의 폐쇄 못지않게 그 이상의 엄청난 충격을 가져왔기 때문에 이러한 지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군산지역 전체를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를 밝혔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군산전북대학병원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군산전북대병원은 2012년도의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지금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돼야 할 시기이다. 그러나 전북대병원 측이 최근에 경영이 악화됐다는 이유로 전북대병원에 대한 자체 타당성 조사를 다시 실시하고 있다”며 “군산전북대병원은 기존계획대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 단순히 상급병원 하나가 들어서는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것을 넘어서서 위기의 군산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뿐만 아니라 새만금 사업의 성공과도 직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군산전북대병원은 500병상 이상의 병원으로서 이 경우 1100명이 넘는 신규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위기감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전북대병원 신설은 군산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군산조선소 중단으로 상심이 큰 지역주민들에게 군산전북대병원은 반드시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고 강조하며 “다시 한 번 정부의 군산전북대병원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촉구한다. 현재 전체 사업비에 30%로 돼있는 국고보조율을 50%이상으로 높여서라도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군산전북대병원 사업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이날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군산조선소가 폐쇄될 상황에서도 정부는 아직까지 침묵하고 있다. 거제바다와 군산바다가 왜 그렇게 다르다고 생각하는지 알 수 없다”며 “대통령과 민주당은 군산을, 전북을 저버렸지만 국민의당은 전북과 군산을 살리는데 앞장서겠다.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