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일 군산조선소 가동 전면 중단과 관련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기약 없이 가동을 멈췄다"면서 "심장이 멎은 듯 절절한 아픔을 느끼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이날 "군산조선소는 군산경제의 25%를 좌우하고 우리 도민들에게 5천개의 일자리를 선사한 핵심 기업이었다. 우리 도민들의 자존심을 살려주던 기업이기도 했다"고 말하고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소식에 도민들이 한 마음으로 나선 것도 그 이유에다. 지난 1년간 군산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각계각층의 도민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도민 서명운동, 1인 시위, 범도민 결의대회 등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급기야는 군산조선소 존치를 대선공약으로까지 내걸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문재인 대통령님께서는 우리 도의 아픔에 공감했다. 군산조선소를 대선공약으로 채택해주셨고, 당선 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했다"면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조선산업을 살리겠다고 약속해주셨다. 대통령님의 진정성 있는 태도에 도민들도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하지 않았다"며 "군산조선소 문제에 대한 직접적 개입은 기업의 자유와 경영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었다. 세계적 불황이라는 대외적 여건도 군산조선소 해법 창출에 걸림돌이었다. 총리실을 비롯해 각 부처에서도 많은 논의와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근본적인 해법을 찾기는 어려운 것 같다. 매우 안타깝고 비참한 심정"이라고 강조했다.

 

송지사는 "그러나 여기서 멈출 수는 없다"며 "5천 명의 노동자, 2만 명의 가족들의 아픔을 딛고 군산경제와 전북경제를 살리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송지사는 "군산조선소 중단을 하루 앞둔 금요일에도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폐막되자마자 이낙연 총리님께 직접 전화를 드려 정부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촉구했다"며 "이에 총리께서는 조만간 정부 부처에 지시를 내려 대책을 강구토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어떤 형태로든 군산조선소 문제로 야기된 전북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송지사는 끝으로 "희망의 끈을 놓지 말자"며 "어려울수록 흔들리지 말고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계기로 전북경제 활성화를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더욱 더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