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28일 전주한지장(韓紙匠)으로 지정된 4인에게 지정서 및 현판 수여
- 지정서와 현판, 장려금 지급하고, 전문가 연계 발전 전략 컨설팅도 지원

 

전주시가 전주 전통한지의 명맥을 잇기 위해 한지장인에 대한 지원을 본격화한다.

시는 28일 전주시장실에서 전주한지의 명맥을 이어온 최성일, 김인수, 김천종, 강갑석 씨 등 한지장인 4명에게 전주한지장(韓紙匠) 지정서와 현판을 전달했다.

앞서, 시는 전통한지의 계승·발전을 위해 제정된 조례에 따라 지난 3월 전주한지장을 선정했으며,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한지장인 선정·지원에 나선 지자체는 전주시가 처음이다.

 

이날 시는 전주한지장 4인에게 한지장 지정서와 현판을 수여하고, 장려금을 지급했다. 또, 전통한지 보존 및 전승에 대한 장인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시는 앞으로 한지장 지원을 위해 한지장 홍보와 후계자 교육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나아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지정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전주 전통한지 보존 및 계승을 위한 한지장인의 명예와 자긍심 고취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전주 전통한지 문화의 맥이 끊어지지 않고 계승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련조례도 제정했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주 전통한지가 꾸준히 계승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라며 “이를 통해, 전주시가 국제전통문화도시로 성장하는데 밀알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