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연기금, 전북혁신도시에 도착!
-국민연금 기금본 전북시대 ‘활짝’, 금융산업중심지 본격 ‘시동’
-550조원 연기금 운용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25 ~28일 전북혁신도시 이전
-세계 3대규모 연기금 운용 기금운용본부 소재지 전북시대 포문
-경제·관광, MICE 등 전라북도 각계 산업 연쇄 파급 효과 기대
-전북 GRDP 최대 3,522억, 부가가치 최대 4,530억, 소비 최대 2,590억, 투자 약 1,846억원~5,534억원 증가 전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용역 결과)
-금융산업 육성, 금융타운 조성 전북 금융산업 중심도시 기반 조성
-송하진 도지사 기금본 신사옥 환영 행사, “농생명 특화 금융중심지 조성할 것”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손꼽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북시대가 열렸다.

550조원의 세계 3대 연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본부장 강면욱)가 전북혁신도시 품에 안겼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지난 2015년 청사 착공 이래 만 2년만인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모든 이전 절차를 마치고 업무에 들어갔다.

기금운용본부가 새롭게 전북시대를 열게 됨에 따라 전북혁신도시가 금융과 농생명 중심의 성장거점도시로 커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게 됐다.

특히 기금본부 이전에 따라 전북혁신도시가 서울과 부산에 이은 금융중심지로서 고용효과는 물론 MICE산업, 지역경제 등에 커다란 파급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실제 한국금융연구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기금본부가 전북지역내 총생산(GRDP) 최대 3,522억원, 부가가치는 최대 4,530억원, 소비 최대 2,590억원, 투자는 약 1,846억원에서 5,534억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한국금융연구원 연구용역 결과, 2014.10)

전북도는 기금본부 이전에 맞춰 25일 송하진 도지사가 기금운용본부를 방문해 기금운용본부의 새로운 전북시대 개막을 축하하는 환영행사를 열고 지자체-이전기관 간 상호 협력 및 발전을 다짐했다.

전북도는 기금운용본부의 이전 시기에 맞추어 전주IC, 익산역, 혁신도시, 전주시내 일원 등 도내 교통요지에 환영 현수막을 게시하고, 이전환영 문구를 시내 전광판에 송출하는 등 환영분위기를 만들어 200만 도민이 함께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맞을 준비를 했다.

전북도는 특히 도내 경제·관광·MICE 등 각계 산업에 미치는 기금운용본부 이전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이전 후 안정적으로 정착해 업무의 조기 현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전주시 등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민 모두 염원해 왔던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이전이 실현된 만큼 기관 임직원들이 전라북도에 정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주거, 교통, 교육 등 정주여건 개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또한 기금운용본부의 이전을 계기로 전북 금융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고 금융타운 조성, 금융전문 인력 양성 등 전라북도가 금융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 및 정착 지원을 위해 2015년부터 ‘기금운용본부 이전·정착 지원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금운용본부의 안정적 정착방안을 논의해 오고 있는 중이다.

 

도는 이를 위해 22개 중점과제도 선정하고 공동주택 특별분양, 이주정착금 지원, 취득세 감면 연장 지원, 임시주차장 마련, 익산역-혁신도시 간 교통수단 확충하는 등 주거·교육·교통의 다방면으로 정주여건 개선책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